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文 도시재생 뉴딜 정책, 기존 재개발과 무엇이 다른가?

  •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고은 기자
  • 송고시간 2017-05-25 13:59
  • 뉴스홈 > 산업/경제/기업
도시재생 뉴딜 범 부처 TF 구성…LH 도시재생 공약 이행 위한 조직개편 단행
문재인 대통령./아시아뉴스통신DB

문재인정부가 뉴딜 수준의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범 부처 협업 조직을 구성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도시재생 뉴딜정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범부처 도시재생 뉴딜 협업 조직(TF)를 구성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이에 정부 부처, 지자체, 마을 활동가 등의 전문가들과 정책의 성공적인 조기 정착을 위한 릴레이 의견수렴 및 통합 토론회를 진행한다.
 
새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은 단순한 기존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이나 제2의 재개발사업, 부동산 개발이 아닌 낙후한 도시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고 주민 삶의 질을 개선해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는 종합적 처방으로 문재인 정부의 핵심 부동산 정책이다.
 
국토부는 각 지역별 수요에 맞는 맞춤형 도시재생 모델을 개발하고, 원주민이 쫓겨나는 젠트리피케이션(둥지내몰림) 등을 막기 위한 방지대책을 포함한 구체적 실행 방안들을 마련하고 있다.
 

이에 국토부는 새로운 재생사업을 발굴?접목하고 사업추진방법의 다양화 등을 위해 도시?건축, 문화?관광, 일자리?경제, 지역?농어촌 등 도시재생 뉴딜의 내용적?공간적 범위를 아우르는 다양한 분야의 학계전문가, 마을활동가, 지자체 등과 릴레이 회의를 진행한다.
 
도시재생 뉴딜 관련 그룹별 주요 의견수렴 내용,(사진제공=국토교통부)

이를 바탕으로 정책 이행계획을 수립하고, 통합 토론회를 거쳐 범부처 도시재생 뉴딜 협업 조직(T/F) 등 실행을 본격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김재정 국토도시실장은 “국토교통부는 전국 도시쇠퇴 현황에 대한 세심한 검토와 타부처, 국민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바탕으로 도시재생 뉴딜 정책의 조기정착과 성공 발판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새 정부 핵심 부동산 정책인 도시재생 뉴딜 사업을 원활히 진행하기 위해 기존 ‘행복주택본부’를 ‘도시재생본부’로 바꾸고 도시재생계획처와 도시정비사업처의 직제 순위를 상향하는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또한 LH는 다음달 중으로 전국 11개 지역본부에 도시재생 관련 전담조직 설치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