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신고리 5·6호기 공사 일시 중단 결정…탈원전 '박차’

  •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고은 기자
  • 송고시간 2017-06-28 11:16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한울원전5호기 전경./아시아뉴스통신DB
 
정부가 신고리 원자력 발전소 5, 6호기를 일시 중단하면서 탈원전 정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27일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신고리 5,6호기와 관련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고 일정 규모의 시민배심원단에 의한 공론조사 방식으로 결정한다고 발표했다.


홍 실장은 “신고리 5,6호기 건설공사 자체가 지역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공사 중단 시에도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적지 않아 지역경제, 지역주민들과도 밀접히 연관된 이슈”라며 “5,6호기 건설공사를 공약 그대로 ‘건설 중단’ 하기 보다는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 그 결정에 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봤다”고 밝혔다.

이어 “5월 말 기준 종합공정률이 28.8%”이라며 “신고리 5, 6호기 공사가 중단될 경우 총 손실 규모는 이미 집행한 공사비 1조 6천억 원에 보상비용까지 합쳐 약 2조 6천억 원에 이를 전망”이라며 “공사 일시중단 시 일부 비용 발생이 불가피하지만 공론화 작업을 보다 중립적이고 공정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공론화 기간 중 일시 중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의견이 모아졌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고리원전 1호기 영구 정지 선포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앞서 지난 19일 문 대통령은 고리 1호기 영구정지 기념식에서 신고리 5,6호기에 대해 “빠른 시일 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공론화위원회는 일정규모의 시민배심원단에 의한 ‘공론조사’ 방식으로 추진된다.

총리실은 공론화 추진 및 공론화위원회 구성을 위한 사전준비, 법적 근거 마련, 지원조직 구성 등 후속조치를 신속하게 진행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