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청주지역 폭우피해는 人災?

  • [충북=아시아뉴스통신] 김영재 기자
  • 송고시간 2017-07-17 15:37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16일 청주시 향정동 SK하이닉스 앞 서청주교사거리 근처가 침수돼 도로가 물바다가 됐다./ 아시아뉴스통신DB

충북 청주시의 폭우피해가 인재(人災)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행정당국이 도로통제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아 피해를 키웠다는 것이다.


국민의당 충북도당은 17일 ‘폭우 피해 복구에 협심으로 대응해야’라는 제목의 성명에서 이 같은 우려의 입장을 표명했다.

국민의당은 “재난은 부지불식간에 우리의 삶을 위협하지만 그 어떠한 경우에도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은 안전하게 보호되어야 한다”면서 “국가가 존립하는 근본적인 이유”라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이어 “만에 하나, 정권교체기를 맞아 충북도와 청주시를 비롯한 각급 행정기관의 ‘재난에 대비한 안일하고 느슨한 행정’이 피해를 확산시킨 부분이 있다면 도민들의 지탄을 면치 못할 것”이라면서 “행정당국은 폭우로 인한 도로 통제와 침수 지역 등 긴급 상황이 신속하게 전파되지 않아 피해가 커진 측면이 적지 않다는 도민들의 지적을 겸허히 수용해야한다”고 민심을 전했다.


국민의당은 그러면서 “재난 발생 대응 매뉴얼의 재점검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충북도당은 앞서 16일 성명을 내어 “짧은 시간에 집중적인 폭우가 있었지만 청주시의 대응은 미흡했다”고 청주시를 직접 겨냥해 책임을 거론했다.

정의당은 이미 많은 비가 올 것이라는 예고가 있었고 이미 16일 새벽부터 심상치 않은 상황이 예견됐는데도 피해가 많이 발생한 것은 청주시의 종합적인 재난안전대책이 부실하다는 근거라고 꼬집었다.

정의당은 “경찰과 공무원은 도심하천과 하수범람으로 인해 마비된 주요 교차로를 통제하지 않았고 그로 인해 침수되는 차량이 속출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하천 범람 등 추가침수가 예상되는 지역에 위치한 건물 지하공간에 주차한 차량들이나 1층 등 침수가 예상되는 상가 등에 기민하게 비상연락을 취해 피해가 최소화하도록 안내했어야 함에도 조치는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특히 청주시가 피해를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했다는 우수저류시설과 관련, “106억원을 들여 지은 개신저류시설은 ‘300mm폭우에도 끄떡없다’며 자화자찬을 한지 이틀 만에 무용지물이었음이 드러났다”고 꼬집었다.

청주시는 지난 14일 우수저류시설이 폭우피해를 줄이는 일등공신이라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냈다.

정의당은 “2015년 8월 재난수준의 단수피해에 이어 부실한 대응으로 인한 이번 침수피해에 이르기까지 청주시는 도대체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무슨 노력을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번 집중폭우로 인해 침수피해를 입은 시민들에게 종합적인 재난대응 실패에 대한 사과를 청주시에 촉구했다.

정의당은 또 청주시에 시민단체, 전문가 집단과 함께 이번 폭우로 인한 피해가 왜 이처럼 커졌는지 종합적으로 그 원인을 분석하고 조사해서 발표할 것과 무용지물이 된 개신저류시설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저류수치오류발표 등 경위에 대해 해명할 것을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