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울산 울주군 서생면 주민들 '한수원 사장 퇴진운동' 선언  

  • [울산=아시아뉴스통신] 윤요섭 기자
  • 송고시간 2017-07-19 08:57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공사 일시중단 '반발 확산'
신고리 원전 5·6호기 조감도.(사진제공=한국수력원자력)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공사 일시중단을 둘러싸고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현장인 울산 울주군 서생면 일부 주민들은 이관섭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퇴진운동을 선언했고, 한수원 노조는 상경집회를 열었다.



이관섭 한수원 사장은 18일 서생면 주민들과 간담회를 열어 "신고리 5·6호기 건설 영구중단 만은 막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사장은 "한수원 이사회가 건설 일시중단을 결정한 것은 결정을 미룰 경우 현장 협력업체나 일용직 근로자들의 피해가 커질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원전 관련 주민 지원금은 이사회 협의 등을 통해 최대한 빨리 지원하고, 원전 인근 마을 이주 문제도 공론화 기간 계속 협의하겠다"며 "주민 피해가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주민 60여명이 참여했다. 간담회 시작 전 일부 주민은 서생면사무소 앞에서 이 사장을 막아서고 거세게 항의하기도 했다.

간담회가 끝난 뒤 주민들은 따로 기자회견을 열어 "한수원 이사회가 졸속으로 건설중단을 결정한 것과 관련해 사장 퇴진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이상대 건설중단 반대 범군민대책위원장은 "주민들이 5년 만에 이뤄낸 원전 자율유치를 한달 만에 중지한 한수원과 정부의 속내가 궁금하다"면서 "건설 현장에 중지 명령이 내려지면 곧바로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하고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강력 반발했다.

주민들은 이날 한수원 이사회 상임이사 차원의 신고리 5·6호기 중단 반대 성명서 발표와 주민과의 대화창구 상시 개설, 원전지원금의 조속한 집행 등을 요구했다.

서생면주민협의회는 향후 건설중지 정지 가처분 신청과 함께 한수원 사장 등에 대해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이들은 한수원과 산자부, 국무위원 등 이번 원전 건설 일시중단과 관련된 인사들의 집과 집무실 등을 찾아가 농성을 벌이는 등 강력하게 대응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