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대전시교육청 공동캠페인➐]행복한 학교급식 만드는 '학교급식 T/F팀'

  •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이훈학 기자
  • 송고시간 2017-07-19 16:41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식재료 품질 관리 기준 상향 권장안 마련 및 식재료 규격·식품설명 표준화

'학생 건강 식단 및 표준 레시피' 개발

급식시설 현대화 사업 설계 컨설팅 펼쳐
지난해 11월 학교급식 T/F팀이 학교급식 운영 개선과 급식 질적 향상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대전시교육청)

최근 학교급식은 조금이라도 안전상 허점이나 비리의 소지가 있어선 안 되는 학생들의 중요한 먹거리 사안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비리·법령위반, 식재료 위생·품질관리 부실 등 학생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사례가 여전히 잔존하고 있어 학부모들의 불안감은 고조되고 있다.


이에 대전시교육청은 올해 한층 강화된 학교급식 기본방향을 바탕으로 투명하고 내실 있는 급식운영을 통해 학부모·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급식 지도·점검과 청렴교육을 지속적으로 펼쳐 청렴도 향상에 나섰다.

아시아시뉴스통신 대전·세종·충남본부는 총 15회에 걸쳐 대전시교육청의 학교급식 정책과 우수운영사례 등을 소개한다.<편집자 주>
 
대전시교육청은 학교급식 운영 개선과 급식의 질적 향상, 신뢰성 제고를 위해 ‘학교급식 T/F팀’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7월 영양교사와 조리원 사이 갈등과 학교 및 지역교육지원청의 관리부실로인해 전국적 이슈로 떠올랐던 대전봉산초 ‘부실급식’ 관련 특별감사 결과에 따른 개선 대책이다.
 
학교급식 T/F팀은 급식운영개선팀(영양교사·영양사 10명), 건강식생활개선팀(영양교사·영양사 11명) SMART급식시설지원팀(교육청 급식 및 시설 담당공무원·영양교사 13명) 총 3팀으로 구성돼 있다.
 
자료사진./아시아뉴스통신=이훈학 기자

◆급식운영개선팀···식재료 품질 관리 기준 상향 및 규격·식품설명 표준화 마련
 
급식운영개선팀은 초등학교 무상급식비 500원 인상에 따라 급식의 질 향상을 위해 법적 기준보다 식재료 품질관리기준을 상향한 권장안을 마련, 2017년도 학교급식 기본방향에 반영했다.
 
이에 각 학교에서는 여건에 따라 가능한 품목별로 선택해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적용하고 있다.
 
식재료 품질관리기준 상향한 권장기준으로는 ▲쌀 무농약 이상 사용 ▲전처리 농산물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제품 우선 사용 ▲NON-GMO 사용 ▲쇠고기 2등급 이상 한우 및 육우 사용 ▲돼지고기 1등급 이상 사용 ▲닭고기·오리고기·계란은 무항생제 1등급 이상 사용 ▲김치 국내산 원료 사용과 MSG 및 화학첨가물 사용하지 않은 것 등이다.
 
앞으로 급식운영개선팀은 나이스급식시스템 개선에 맞춰 학교급식 식재료의 규격을 표준화해 안전하고 우수한 식재료 사용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식재료 분류, 품목별 단위, 품질등급, 원산지, 인증정보 등 규격을 체계화시켜 연내 모든 급식 학교에 보급할 예정이다.
 
이 같은 표준화된 식재료의 규격을 학교 급식에 반영하는 것은 시교육청의 청렴도 향상은 물론 급식 업무 효율성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14일 학교급식 T/F팀(건강식생활개선팀)이 대전교육정보원에서 학생건강 식단 표준 레시피 개발과 관련 회의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대전시교육청)

◆건강식생활개선팀···학생 건강 식단 및 표준 레시피 개발
 
건강식생활개선팀은 식단의 품질 향상과 조리법 표준화를 통해 급식 수요자 만족도를 극대화하고 성장기 학생의 균형 잡힌 영양 섭취와 건강 증진을 위해 ‘학생 건강 식단 및 표준 레시피(가칭)’를 개발, 각급 학교에 보급할 예정이다.
 
건강식생활개선팀은 모든 조리법에 학교급식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1인 식재료 분량과 조리방법, 식단 작성시 어울리는 식단을 제시했다.
 
또 사용된 식재료의 식품정보, 나트륨 저감화 방안, 절기 및 계절음식도 함께 실었기 때문에 식생활 교육활동 등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자료사진./아시아뉴스통신 DB

◆SMART급식시설지원팀···급식시설 현대화 사업에 따른 설계 컨설팅
 
시교육청은 매년 학교급식시설 중 노후화된 급식실을 현대화해 안전하고 쾌적한 급식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시교육청의 급식시설 현대화 사업에 따라 SMART급식시설지원팀에서는 편리하고 안전한 작업환경 구축으로 인력 및 설비의 효율적 활용과 산재 예방을 위해 설계 컨설팅을 펼치고 있다.
 
SMART급식시설팀의 설계 단계 컨설팅 협의회는 조리원 등 급식실 관계자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작업자 능률을 증대시켜 위생 및 안전성 확보를 통해 급식 만족도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이전 제작 보급된 ‘SMART 학교급식 시설 개선 매뉴얼’에서 나타난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한 매뉴얼을 개편하는 등 급식실 현대화를 위해 팔 걷고 나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