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이낙연 총리 발언에 세종시민 대책위 왜곡 사과 촉구

  •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홍근진 기자
  • 송고시간 2017-08-21 14:15
  • 뉴스홈 > 정치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 지난 10일 청와대 앞에서 홍보활동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대책위)

20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행정수도 이전 개헌 건에 대해 “다수 국민이 동의를 해주지 않을 것 같다”고 말한 것을 두고 세종시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맹일관 최정수 상임대표)는 21일 성명을 내고 이 총리 발언이 진실을 왜곡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앞서 이 총리는 인터뷰에서 수도 이전 개헌에 대해 “국민들이 행정기능의 상당 부분이 세종으로 가는 것까지는 용인하지만, 수도가 옮겨가는 걸 동의해줄까 의문”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대책위는 “개헌 논의 과정에서 행정수도 개헌을 위해 최선두에서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해도 모자랄 상황에 이와 같이 논의 자체를 포기하는 듯한 이 총리의 발언은 직무유기로 밖에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오는 29일 세종시민대책위가 세종시청 대강당에서 개최할 예정인 토론회 포스터.(사진출처=시민대책위)

대책위는 “최근 국회의장실이 실시한 3396명의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한 여론조사에서 64.9 %가 찬성하고, 1000명의 국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는 49.9%의 찬성을 보인 바 있다”며, 그런데 이 총리가 “다수의 국민이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단정적으로 표현한 것은 개헌 논의 과정과 여론을 왜곡하는 매우 부적절한 처사로 국민들에게 사과하는 것이 도리”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발언의 실체적 진실과 근거가 무엇인지, 문재인 정부의 공식입장인지 대답하라고 촉구하며, 만약 이 총리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대책위는 이 총리에게 책임을 물을 수밖에 없다고 압박했다.

한편, 세종시는 문재인 정부 출범 100일을 맞아 국정과제가 속도감 있게 추진될 것을 예상해 새로 부임한 류순현 행정부시장을 중심으로 행정수도 개헌과 국정과제 추진팀 운영을 강화할 방침이었다.

민간 차원에서도 행정수도완성 세종시민 대책위가 나서 지방분권과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전국 순회 캠페인을 벌이고, 오는 29일에는 시청 대회의실에서 행정수도 완성 충청권 대책위 출범 기자회견과 지방분권과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