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검찰, 효성그룹 본사 압수수색…'비자금 조성 혐의'

  • [서울=아시아뉴스통신] 고유진 기자
  • 송고시간 2017-11-17 14:43
  • 뉴스홈 > 산업/경제/기업
검찰이 17일 효성그룹 경영진의 계열사 등을 통한 비자금 조성 혐의를 포착해 서울 마포구 효성그룹 본사를 포함한 8곳에 대해 전격 압수수색을 벌였다. / (사진출처=포털사이트)

검찰이 '효성가(家) 형제의 난' 사건에 대해 본격적인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17일 오전 9시 서울중앙지검 조사2부(부장검사 김양수)는 이날 효성그룹 본사와 관계사 4곳, 실무급 직원 주거지 4곳 등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효성이 관계사를 통한 비자금 조성 혐의를 포착해 수사 중”이라고 전했다.
 
검찰은 이날 효성그룹 본사의 인사·총무 부서가 속한 지원본부 등에서 회계장부와 디지털 자료, 관계자 휴대전화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효성그룹 본사의 인사, 총무 부서가 속한 지원본부 등에서 회계장부와 디지털 자료, 관계자 휴대전화 등을 확보하고 있다. / 아시아뉴스통신 DB

특히 압수수색 장소가 실무급 직원의 주거지까지 포함할만큼 구체적이어서 혐의를 입증할만한 상당한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검찰의 이번 압수수색은 효성가 차남인 조현문 전 부사장이 형 조현준 회장을 고발하며 불거졌다.
 
당시 조 전 부사장은 효성의 경영진이 계열사에 무리하게 투자를 하는 과정에서 100억원대 횡령·배임 등의 비리가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이 사건은 당초 고소·고발사건을 전담하는 조사부에 배당됐다가 이듬해인 2015년 기업비리 등 대규모 부정부패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특수부에 배당돼 있었지만 지난해 롯데그룹 경영비리 수사 등으로 우선순위에서 밀렸다가 최근 조사부로 넘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