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아오자이와 한복의 만남..호찌민에서 한-․베 자연섬유 산업전 열려

  •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김상범 기자
  • 송고시간 2017-11-17 16:07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17일 베트남 호찌민 롯데 레전드 호텔 사이공에서 한-베 자연섬유 산업교류전이 열렸다.(사진제공=경북도청)

베트남 호찌민에서 열리고 있는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가 문화를 넘어 경제엑스포로 도약하고 있다.

경북도는 17일부터 18일까지 양일간 호찌민 롯데 레전드 호텔 사이공에서 한-베 자연섬유 산업교류전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한국과 베트남의 자연섬유 산업 교류를 도모하고 양국 전통 섬유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계승을 위해 마련했다.

한국과 베트남은 한복과 아오자이라는 국가를 대표하는 전통 의복을 가지고 있고 전통적으로 자연섬유 산업과 자수문화가 잘 발달되어 있다는 점에 착안해 특별이벤트로 준비했다.

이번 교류전은 한국-베트남 자수문화 학술포럼과 한국-베트남 자연섬유 산업교류 전시전으로 나눠 열렸다.


자수문화 학술포럼에서는 김태자 자수 공예 명장이 특별히 참가해 한국자수에 대해 발표 했고 베트남도 유명 자수 장인인 부 타안 람과 전문가 등이 참석해 주제발표를 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한국과 베트남의 전통 자수와 자수산업 현황을 다루었고 종합 토론에서는 양국이 자수를 통해 상생 협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특히 도는 베트남 아오자이박물관, 한복기술진흥원과 자연섬유 산업의 육성, 전통 의복의 계승과 발전, 자수문화 확대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서를 체결했다.

아오자이 박물관은 베트남에서 가장 큰 규모를 가진 아오자이 전문 박물관으로 베트남 디자이너 시황이 지난 2014년 호찌민에 개관했다.
엑스포 기간 중 체결 된 이번 협약은 양국 전통 의복의 동반성장 기반과 국제 협력 체계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한복기술진흥원은 한국의 전통 혼례 의복을 아오자이 박물관에 기증해 한국 문화를 베트남에 알리는 계기를 만들었다.

한편 18일까지 열리는 자연섬유 산업교류 전시전에는 한국과 베트남의 자연섬유 제품, 전통 의복, 국내에서 개최한 자연섬유 산업 공모전 결선 작품들을 전시했다.

이번 공모전 작품들은 미래의 주인공인 어린이를 주제로 한국과 베트남의 전통 복식을 활용해 만들어졌다.

김남일 경북도 일자리민생본부장은 "양국을 대표하는 전통의복인 한복과 아오자이의 만남을 통해 두 나라의 전통 의복과 자수문화를 계승?발전시키는 토대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