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경상남도, 우포 따오기 올해 첫 산란 성공.. 이후 13개 산란

  • [경남=아시아뉴스통신] 김회경 기자
  • 송고시간 2018-03-19 14:11
  • 뉴스홈 > 생활/날씨
따오기 번식쌍 36쌍, 올해 낳은 알은 인공부화와 자연부화 병행
2018년 첫 부화한 따오기 알.(사진제공=경상남도)

경상남도가 우포86(♂) ? 우포49(♀) 따오기 부부가 쌍을 이뤄 3월 14일 18시 2분 첫 산란을 성공한 데 이어 3월 19일 현재 총 13개를 산란했으며, 올해는 총 36쌍의 번식 쌍으로부터 50~70마리의 증식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낳은 알은 인공부화 방식으로 부화기 안에서 28일간의 부화기간을 거쳐 부화되며, 각 번식 쌍당 세 번째 알부터는 부화기를 거치지 않고 부모개체가 케이지 안에서 직접 알을 품는 자연부화를 유도한다.


이는 야생방사를 대비하기 위한 자연부화 훈련의 일환으로 따오기 증식방식에도 큰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부화된 새끼따오기는 45일 동안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는 등 직원들의 정성스런 보살핌 후 스스로 먹이 채집이 가능하게 되면 번식케이지로 이동해 사육되게 된다.
 
따오기는 1970년대 말 우리나라에서 멸종됐다. 한·중 정상간 우호의 상징으로 2008년과 2013년 두 번에 걸쳐 총 4마리가 중국 섬서성 양현에서 도입됐다.
 

그 후 환경부·문화재청·경상남도·창녕군이 협력해 창녕군 우포늪 인근 우포따오기복원센터에서 복원을 시작한 이래 작년까지 313마리까지 증식에 성공했다.
 
강호동 경남도 환경산림국장은 “올해는 따오기 도입 10주년으로 첫 야생방사를 앞두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 첫 산란소식이 반갑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따오기를 증식시켜 우포늪에 지속적으로 방사해 성공적인 자연안착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포따오기복원센터에서는 아직 AI가 완전히 종식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AI 차단 방역과 산란기 우포따오기 보호를 위해 외부인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고, 건강한 따오기 사육과 개체수 증식을 위해 인큐베이터와 육추기 점검 등 만반의 준비를 다하고 있다.
 
창녕 우포늪 따오기 (사진제공=경상남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