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2018년 '기장군 원전방재요원' 발대식 개최

  • [울산=아시아뉴스통신] 윤요섭 기자
  • 송고시간 2018-03-22 07:05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방사능재난 대비, 지자체 주민보호조치 역량 강화를 위해
기장군(군수 오규석)은 3월21일(수) 기장군 민방위교육장에서 공무원 및 유관기관 직원 등 6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18년 기장군 원전방재요원' 발대식을 개최했다 고 밝혔다.

'원전방재요원' 은 고리원전 방사능누출 사고 시, 실효성 있는 주민보호조치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방안이다. 

이를 통해, 지자체 법정 방재요원의 체계적인 인력관리를 도모하는 것은 물론, 특화된 방재교육 및 훈련 등을 통해 어떠한 상황에서도 임무 수행이 가능토록 하여, 완벽한 주민보호 방재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발대식에서 방사능재난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 확보를 위해 국가 및 지역 방사능방재체계에 대한 방재 교육을 실시했다. 

또, 원자력에너지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기장군 원전방재체계에 대한 질문과 토론이 함께 이루어졌다. 

토론에서 참석자들은 2011년 3월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일련의 한반도 지진발생과 이로 인한 원전안전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과 우려가 높다는 것에 동의하며, 서로의 역할과 임무 수행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기장군 원전방재 담당자는 " 올해 지자체 법정지정 방재요원 중 공무원 및 지역 유관기관으로 구성된 원전방재요원을 공식 출범하게 되었다." 며, "이는 우리군의 원전 방사능 방재체계에 대한 민·관 협력 체계가 완벽히 구축되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고 강조했다.

지난해 9월8일 고리원전 최인접(반경 5km 이내) 마을 주민대표로 구성된 '기장군 민간원전방재단 발대식(42명)'이 있었다. 

향후 기장군은 원전방재요원과 민간원전방재단을 대상으로 원자력 전문기관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의 전문가 위탁교육과 방사능방재 법정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들은 또, 올해 9월과 11월에 각각 실시되는 고리·새울 방사능방재 합동훈련과 연합훈련에도 참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