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보톡스 필러 등 쁘띠성형 증가, 부작용 없는 안전한 시술 가능할까?

  • [아시아뉴스통신] 김정수 기자
  • 송고시간 2018-04-17 13:21
  • 뉴스홈 > 산업/경제/기업
자료사진.(사진제공=하얀드림피부과)

과거에는 외모 관리를 위해 절개 방식의 성형 수술이 대세였다면 요즘은 기존의 성형수술에 비해 안전하면서 간편한 쁘띠성형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쁘띠성형은 성형 앞에 프랑스어로 ‘작은’ ‘조그만’ 이라는 뜻을 가진 ‘petit’를 합성한 신조어다. 얼굴에 칼을 대는 수술 없이 보톡스나 필러주사로 간단하게 성형효과를 내는 시술을 뜻한다.


통계에 따르면 국내 필러시장규모는 약 1133억원, 보톡스도 1000억원에 이른다. 성형외과와 피부과를 중심으로 관련 미용시술이 보편화되며 시장규모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처럼 쁘띠 성형이 대중화되고 있지만 의료소비자들은 충분한 사전 정보 없이 효과만을 보고 시술을 결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최근 MBC ‘생방송 아침N’에 출연해 봄철 피부관리 노하우를 소개하며 화제가 된 청주 하얀드림피부과 황영지 원장을 만나 쁘띠성형의 종류와 안전한 시술에 대해 주의사항을 들어보았다.

Q 쁘띠성형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나?


가장 대표적인 쁘띠성형으로는 근육축소 효과가 있는 보톡스와 얼굴의 입체감을 살려주는 필러가 있다. 여기에 윤곽주사나 리프팅 등의 시술도 쁘띠성형으로 분류된다.

이 가운데 보톡스는 근육을 마비시키는 원리를 이용해 사각턱 개선과 주름개선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사각턱 부분의 발달된 근육을 퇴축시켜 얼굴을 갸름하게 만들고 작아 보이게 해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간단히 V라인의 날렵한 턱선을 만들어 준다.

필러는 외과적 수술 없이 주사만으로 단시간 내에 얼굴의 꺼진 부분에 볼륨감을 부여할 수 있고, 부작용과 회복기간이 거의 없는 간단한 시술이다. 흉터 걱정이 없을 뿐 아니라 주입하는 필러의 위치와 양 조절을 통해 환자의 얼굴형과 분위기에 맞는 높이와 볼륨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고, 팔자주름이나 이마주름 등 깊게 패인 주름을 메우는 방식으로 시술하면 주름 제거 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

Q 보톡스와 필러 시술시 주의사항은?

보톡스 시술 시 임상경험이 부족한 의사가 시술하거나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불법 약물을 사용할 경우 근육마비, 눈꺼풀 쳐짐, 심지어 실명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또 일부 의료기관에서는 보톡스 시술 가격을 낮추기 위해 정량보다 적은 양으로 시술을 하기도 하는데 희석을 하면 약물이 의도치 않은 부분까지 퍼져나갈 수 있어 예상치 않은 부분이 위축되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필러 역시 감염, 괴사, 실명 등 위험성이 있을 뿐 아니라 미적인 디자인이 중요하기에 시술 시 적용 부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볼, 이마, 미간, 턱 등 각 부위 별 노화 정도 및 진행 상태, 시술 결과 등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Q 레이저를 이용한 쁘띠성형에 대해 소개한다면?

레이저 리프팅을 이용하면 피부 탄력 및 주름 개선이 가능하다. 비절개 방식으로 수술보다 비교적 간편하고 별도의 회복기간이 없어 시술받은 당일 바로 화장이나 세안하는 것이 가능하다.

요즘 가장 주목 받는 장비로 이스라엘 Invasix社에서 개발한 인모드레이저를 꼽을 수 있는데 수술 없이 리프팅과 타이트닝을 동시에 도와주는 3단계 리프팅레이저 시술로 처진 볼살 및 이중턱 등 잘 빠지지 않는 국소부위의 지방세포를 감소시키고 진피층과 표피층에 심부열을 전달하여 콜라겐을 생성시켜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어 준다. 

Q 마지막으로 당부의 말씀을 하신다면?

쁘띠성형은 얼굴에 직접적인 변화가 생기는 시술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시술방법이 간단하지만 쁘띠성형으로 인한 결과는 되돌리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개인 맞춤 시술이 가능한 시스템이 마련된 곳인지 과도한 시술을 권유하는지는 않는지 터무니없이 낮은 가격은 아닌지 등을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