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의령군, 최대의 가야고분 유곡리고분군 발굴현장 주민설명회

  • [경남=아시아뉴스통신] 최일생 기자
  • 송고시간 2018-05-26 13:22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25일 의령 유곡리고분군 현장에서 자문위원의 의견수렴과 지역주민들에 대한 발굴현장을 공개하는 행사 모습.(사진제공=의령군청)

경남 의령군이 지난해 '가야문화권 조사연구 및 정비'의 일환으로 지표조사를 실시해 학계의 관심을 받았던 의령 유곡리고분군이 문화재청에서 시행하는 2018년 매장문화재 학술발굴조사 활성화 사업으로 선정되어 발굴조사가 이루어짐에 따라, 25일 학계 전문가 및 지역주민들을 초청해 자문의견 수렴과 주민설명회를 가졌다.

이날 자문회의 및 주민설명회에는 박환기 의령군부군수를 비롯한 의령군 관계자, 조영제 경상대교수, 남재우 창원대교수, 류창환 극동문화재연구원장 등이 자문위원으로 함석했으며, 강상철 지정면장과 지역주민 20여명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지정면사무소에 마련된 설명회장에서는 발굴기관인 경남발전연구원으로부터 발굴경과 보고와 의령군으로부터 의령지역 가야문화권 복원정비 계획 및 추진사항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이후 유곡리고분군 현장으로 이동해 자문위원의 의견수렴 및 지역주민들에 대한 발굴현장을 공개하는 행사를 가졌다.

이번 사업은 문화재청이 비지정 매장문화재의 역사·학술적 가치를 규명하기 위해 한국매장문화재협회에 위탁하여 시행하는 사업으로 경남발전연구원이 공모사업으로 신청한 의령 유곡리 2호분이 최종 선정되어 시행됐다.


조영제 자문위원은 발굴현장을 둘러보고 의령 유곡리고분군은 의령지역 최대의 고분군으로 우리나라 가야고분군 중 지리적·입지적 환경에서 최고를 자랑한다며, 낙동강을 조망하는 우수한 경관적 입지를 살려 복원정비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박환기 의령군부군수는 가야사의 변방으로 알려졌던 의령군에서 많은 가야유적이 확인되고 있고, 성과를 내고 있다며 이번 유곡리 2호분 발굴조사에 이어 유곡리 3호분이 전액 국비사업으로 문화재청의 지원을 받아 6월부터 긴급구제발굴에 들어간다며, 그동안 주변가야로 인식되었던 의령지역의 가야집단 성격이 어느 정도 실체를 드러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유곡리고분군은 의령지역 최대의 고분군으로 그동안 규명되지 않았던 의령지역 대형 고분의 축조방법과 양상, 의령지역 가야집단의 주변가야와의 교류와 영향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유적으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