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치과 찾는 이들 많은 여름 방학, 치아교정 치료의 장점

  • [아시아뉴스통신] 이상호 기자
  • 송고시간 2018-07-19 09:23
  • 뉴스홈 > 산업/경제/기업
여름방학이 되면서 자녀들의 치아교정을 위해 치과를 찾는 학부모들이 부쩍 늘고 있다. 청소년 외에 성인들 역시 예쁜 치열을 갖고자 하거나, 부분부분 고르지 못한 치아가 있는 경우 교정치과에서 치아교정 치료를 받곤 한다.
 
치아교정은 기본적으로 심미적으로 예쁜 치열을 만들고 치아의 기능적 역할도 충실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치과치료다. 예쁜 치열이 되기 위해서는 치아가 가지런하고 올바른 교합이어야 한다.

올바른 교합이란 영구치의 경우 앞니에서부터 마지막 어금니까지 치아배열이 좌우대칭이고, 위의 앞니가 아래의 앞니를 조금 덮는 정도를 말한다. 이런 올바른 교합이 되지 못하는 치아상태라면 치과의 치아교정으로 해결할 수 있다.
 
홍대치아교정 치과 서울제니스치과 서진원 원장(사진제공=서울제니스치과)

홍대치아교정 치과 서울제니스치과 서진원 원장은 "치아교정 치료는 부정교합 상태의 치아배열을 교정하는 것"이라면서 "정상교합을 벗어난 부정교합 상태의 치아 배열을 교정하여 위아래 치아 면이 맞물리도록 하는 교합 개선치료이며 치열교정을 통해 충치 및 치주질환의 개선과 얼굴모양 개선까지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서 원장에 따르면, 삐뚤빼뚤한 치아는 치아 사이 사이 칫솔질이 어렵기 때문에 음식물 찌꺼기 제거가 잘 안되고, 플라그나 치석의 제거도 원활하지 않아 충치와 잇몸병이 발생하기 쉬워 치열 교정은 충치와 잇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교합이 비정상적이면 먹는 기능도 비정상적이게 되며 발음이 샌다거나 심한 경우에는 교합이상으로 인한 턱관절 장애가 올 수도 있다. 최근에는 치아 저작기능 개선의 목적 외에도 심미적인 관점에서 아름다운 얼굴 모양을 만들기 위해 치아교정 치료를 하는 경향도 많다는 것이 서 원장의 이야기다.

 
홍대치과 서진원 원장은 “치아교정은 교정치료 종료 후 만족도가 높게 나오는 치과치료지만 긴 기간 동안 성실한 치아관리가 병행되어야 한다는 점과, 자주 교정치과 내원을 통해 점검을 해야 한다는 점은 인지해야 한다”며 “때문에 처음부터 교정치료 경험이 많은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