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사법부 재판 거래 의혹, 검찰 철저히 수사해야 

  • [경기=아시아뉴스통신] 고상규 기자
  • 송고시간 2018-07-19 17:27
  • 뉴스홈 > 정치
-박지원, "사법부도 피의자 되면 예외 없이 자료 제출,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해야"
-법무부장관, 기무사 문건 알지도 못하고 보고도 받지 못해..."주무장관으로서 직무 유기, 쿠데타 나면 법무부장관 유임되나?" 
민주평화당 박지원 전 대표가 19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헌법재판소 업무보고에 참석해 사법부 재판거래 의혹에 대한 비판적 입장을 밝혔다./아시아뉴스통신

사법부 재판거래 의혹과 관련, 검찰의 철저한 수사와 함께 사법부의 신속한 협조가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민주평화당 박지원 전 대표는 19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헌법재판소 업무보고에 참석한 박상기 법무부장관에게 '사법부의 재판거래 의혹'과 관련해 사법부의 미온적 태도를 비판했다.


이날 박 전 대표는 박 장관에게 "일반 국민, 정치인, 공직자이 검찰 수사를 받으면 당장 자료를 내야하는데 사법부는 이렇게 자료를 늦게 내 협조하지 않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박 장관은 "자료 협조는 결국 될 것"이라고 답변했고, 박 전 대표는 "현직 대법원장께서 검찰 수사에 협조하겠다고 하고, 전 법원행정처장의 하드디스크에서는 정치인의 정치자금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과 언론사와의 명예훼손 소송 등을 별도 관리해 온 파일이 추가로 발견됐다"며 "당장 관련 자료를 확보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특히 박 전 대표는 기무사가 작성한 '전시 계엄 업무 및 합수 수행 방안' 문건을 제시하고 "저 같은 국회의원도 이 문건을 확보해 보고 있는데, 지금 대통령의 지시로 검군, 군검 합동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주무 장관이 이 문건의 내용을 알지도 못하고 보고도 받지 못했다는 것은 직무유기"라며 "(만약)쿠데타가 나면 당 할 것이냐, 쿠데타가 나면 법무부장관 직은 그대로 유임 되느냐"고 강도높은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이 문건은 본문이 8쪽, 참고자료가 3쪽 분량의 간단한 문건인데, 그 내용을 보면 첫째, 지방에 군대를 주둔시키고, 둘째, 현행법상 계엄사령관인 합참의장을 육군참모총장으로 바꾸어야 한다는 내용, 셋째, 계엄령이 선포되면 합동수사본부장이 기무사령관이 되어 수사하는 등 영락없이 12.12 사태를 연상시킨다"고 했다. 

박 전 대표는 덧붙여 "이렇게 심각한 불법 문건이 작성되고 세상에 알려졌는데도 청와대 참모진들은 '청와대는 처음에는 몰랐다가 문건을 읽다 보니 사안의 심각성을 느꼈다'고 하고, 법무부장관은 이 문건에 대해 보고도 받지 못했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