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인터뷰) 양승조 충남지사, "대한민국 선도적 지방정부로 거듭 날 것"

  •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하동길 기자
  • 송고시간 2018-07-30 09:06
  • 뉴스홈 > 인터뷰
- ‘더 행복한 충남’ 위한 조직정비
- 충남을 5개 벨트 구분, 경쟁력 갖춘 핵심적 산업군 육성
- 안면도, 원점 다시시작…해외투자유치, 국제관광특구지정 노력
- 충남도, 북한 황해도 자매결연 추진…통일한국에 충남도가 주력
양승조지사 인터뷰 장면(오른쪽부터 양승조 지사, 본지 박한복 대표)./아시아뉴스통신=최영민 기자
 
충남도는 지정학적으로 한국의 중심지에 위치해 중국 등 동북아 무역의 교두보와 서해안시대 경제개발사업으로 대규모 투자와 함께 철강, 화력발전소, 전자, 석유화학 등 대기업위주의 기업활동이 활발하다.
 
그러나 제조업·대기업 중심구조, 주력산업의 경쟁력 저하, 지역 간 불균형 등의 문제를 안고 있다.


여기에 저출산·고령화 심화, 상대적 양극화, 지역공동체 약화 등 사회적 문제가 산적해 있다.

또한 중국발 미세먼지와 함께, 자체 발생되는 화력·철강단지의 미세먼지유발 등 환경문제, 인접 경기도와의 영토분쟁, 빈번한 계절적 가뭄, 연안하구 생태계 보존 등의 풀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반면, 충남도는 무궁한 발전이 잠재된 지역이다.
 

태안군 안면도 등 천혜의 해수욕장 등 관광지와 통일한국을 바라볼 때 지리적 접근성이 아주 용이하면서도 대북방으로 무한이 뻗어나갈 수 있는 무역교두보의 항구가 밀집된 지역이다.
 
또 국내적으로도 하늘길, 바닷길, 육지길 등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확보하고 국방을 비롯, 첨단 전자 및 바이오산업, 철강, 화학 등 산업 인프라가 발달되어있다.

따라서 ‘복지수도 충남’를 기치프레이로 내건 제38대 양승조 충남도지사를 만나 민선 제7기 충남 도정의 방향 등을 일문일답 형식으로 자세하게 들어본다.[편집자 주]

- '양승조 도정’의 운영 핵심기조는 무엇인가?

 새로운‘민선 7기’의 시대적 과제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선도적 지방정부로 거듭나는 것이다.

세부적으로 충남도가 직면하고 있는 분야별 현안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모든 도민이 사회·경제적 성장에 걸 맞는 삶의 질을 누릴 수 있도록, 촘촘한 사회안전망과 상생의 경제구조를 구축하겠다.

더불어, 4차산업혁명 도래, 한반도 평화의 움직임은 충남도가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황해경제권을 주도할 기회로 작용 하도록 해 나갈 것이다.

특히 도정운영의 핵심기조는 이번에 도정비전에 담았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도정비전은 ‘더 행복한 충남, 대한민국의 중심’이다.

도민 중심적 관점과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 도민 누구도 소외 없이 더 나은 양질의 삶을 누리도록 만들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를 구체화할 도정 방침으로는 다섯 가지를 정했다. ▲따뜻하고 안전한 공동체 ▲풍요롭고쾌적한 삶 ▲활력이 넘치는 경제 ▲고르게 발전하는 터전 ▲도민이 주인 되는 지방정부 등이다.

또한 이를 실천할 전략과제로 총 20개를 선정했다.

 
- 고령화 저출산에 관련해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관련 기구신설 등 구체적인 로드맵이 있는지?

 저출산·고령화에 대비하여야 한다.  미래세대 투자를 통한 저출산 극복이 필요하다.

실례로 한국은 OECD 회원국 중 최저수준의 저출산 국가로, 이는 지역과 국가, 나아가 우리민족의 미래를 위협하는 가장 큰 위협 요소이다.

충남의 유소년인구(14세이하) 비율은 2015년 13.8%에서 45년 10.1%까지 감소가 예상된다.

저출산은 일자리-결혼-주거-임신·출산-보육-교육의 생애주기와 관련된 복잡한 문제이기 때문에 철저한 원인·효과 등의 분석을 실시하고, 포괄적이면서 지역적 특수성이 반영된 정책을 마련, 선도적 모델 구축해야 한다.

물론, 일부에서 제기하는 우려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중앙정부에서 10년간 126조를 쏟아 부었어도 해결하지 못하였는데 지방정부에서 이러한 노력으로 되겠냐하는 비판도 존재한다.

어려운 문제지만 어렵다고 시도조차 안 할 수 없다. 이 문제는 충남도를 넘어서 국가적 명운과 직결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강한 의지로 충남에서부터 선도적 모델을 만들어 가겠다.

주요정책으로는 ▲충남 플러스 아동수당(10+10) 추가 도입 ▲고교 무상교육·무상급식 ▲공·사립 유치원 교육비 지원 ▲직장연합어린이집 설립 지원 ▲국공립-민간 보육시설 격차 해소 등이다.

건강하고 품위 있는 노후생활이 유지 되도록 해야 한다.

급격한 고령화추세 속에서 한국의 노인빈곤율과 자살률은 OECD 회원국 중 압도적 1위이다.

특히 충남의 노인자살률은 10만명당 79.5명으로 전국1위로 특단의 조치가 시급한 실정이다.

실제 충남의 고령인구(65세이상) 비율은 2015년 15.7%에서 45년 37.8%로 예상돼 은퇴 이후에도 적극적으로 사회생활에 참여하여 삶에 활력을 도모하고 노인돌봄 프로그램의 강화를 통해기본적인 노후생활을 보장해야한다.

주요정책으로는 ▲치매 국가책임제 실현 ▲70세이상 어르신 버스비 무료 ▲노인 자살예방 프로그램 운영 확대 ▲경로당·노인대학 활성화 ▲노인일자리 장려금 지급 ▲독거노인 돌봄 서비스 운영 등이다.

도청의 조직은 각종 법률과 조례로 규정돼 있다. 이를 충실히 따르겠다.

다만, 저는 출마선언부터 선거과정에서 복지를 강조했다. 특히 저출산 고령화문제에 대한 대책을 여러차례 강조한바 있다.

따라서 관련 부서의 확대와 인력보강, 예산지원 등은 필수적이다.

이는 도민과의 약속에 대한 실천이기도 하다. 현재 조직관리 부서에서 도청의 전체 조직에 대한 진단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그 결과를 보고 결정하게 될 것이다.

 
- 충남도청이 위치한 내포신도시의 조기정착이 쉽지 않다. 따로 발전방향을 염두에 둔 정책이 있다면?
 
△ 내포신도시를 서해안시대의 핵심이자 지속가능한 발전의 모범도시로 만들겠다.

지난 2012년 12월 도청이 내포신도시로 옮겨온 지 만 5년이 지났다. 행정타운을 중심으로 기관단체의 이전이 지금도 진행 중이다.

지난 2013년도부터 행정타운 중심으로 공공부분 이전을 실시하여 유치목표 107개소 중 96개소 이전 완료, 이전 추진 중인 11개소는 정상적으로 추진하도록 점검?지원하겠다.

그동안 1만 가구의 아파트가 공급됐고, 인구도 유동인구를 포함 3만 명에 달함. 상권도 형성됐고, 새로운 건물들도 속속 들어서고 있다.

지난 4월 충남의 대표도서관이 개관을 했고, 국제 규격의 수영장을 갖춘 ‘충남스포츠센터’가 오는 2021년 개관할 예정입다.

앞으로 IT, BT, 지식문화산업을 중심으로 한 도시 첨단산업단지 조성 및 기업, 대학 등의 유치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

또한 국가공공기관 이전과 서해안 복선전철, 서부내륙 고속도로 등 주변 광역 교통망을 조속히 구축해 서해안시대를 이끄는 명품도시로 만들어 나갈 방침이다.

특히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노력하겠다.

국회의원 시절‘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따른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을 대표 발의했다.

이는 혁신도시 건설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을 이루고자 했는데 수도권을 제외하고는 유일하게 충남도가 제외돼 많은 차별을 받고 이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는 명백한 지역차별이기 때문이다.

정부는 지난 2005년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을 추진하면서 미래형 도시 건설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혁신도시를 선정했지만, 충남은 세종에 행정수도가 들어선다는 이유로 이를 제외했다.

내포신도시가 당초 구상대로 중앙 주도형 국가균형발전정책과 지방 주도형 지역발전정책이 결합한 신균형발전정책의 적임지가 되려면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이 우선이라 생각한다.

물론 쉽지 않은 일이지만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만큼 앞장서서 지원들을 이끌어내겠다.

 
- 공업지역인 북부권과 농어촌지역인 남부권의 불균형발전이 문제이다. 극복할 대안은?
 

△ 지역 간 불균형 해소에 노력하겠다.

북부권(천안, 아산, 서산, 당진) 위주의 성장과 남부권의 쇠퇴가 지속되고 있다.

각 지역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자립적 성장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긴요하다.

지난 2015년 기준으로 북부권은 충남 총생산액의 74.2%, 총인구의 59.9%를 차지, 권역별 발전전략에 따라 추진하겠다.

지역 특화산업을 발굴·지원하고, 노후지역 대한 도시재생을 통해 지역 주민의 삶의 질 개선과 도시 활력 제고에 노력할 방침이다.

혁신도시 등의 유치를 통해 지역성장거점을 마련해 나가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충남을 5개 벨트로 구분, 경쟁력을 갖춘 핵심적 산업군이 배치되도록 할 것이다.

▲공주, 청양, 부여, 금산은 역사문화+바이오식품산업 융합벨트로 만들겠다. 또 ▲서산, 예산, 홍성은 2차전지와 첨단 ICT(정보통신기술) 산업, 농촌형 테마파크, 6차 산업전진기지로 성장시키고자 한다.

▲논산과 계룡은 육사이전과 국방산업 R&D 집적지구로 경쟁력을 갖추겠다. ▲태안, 보령, 서천은 신재생에너지와 해양헬스케어, 휴양도시로 ▲천안 아산은 미래 첨단산업을 선도하는 지역으로 더욱 성장시키고자 한다.
 

- 도청 조직은 어떻게 구성해 나갈 것인가. 특별히 신설 운영하거나 독립 또는 확대 운영할 분야가 있는가?
 

△ 민선 7기 조직 개편은 조직의 안정성 확보 측면에서 최소한으로 추진하고자 한다.

조직개편의 기준은 국·과 등은 현 기구 수인 12개 실국 56개과 범위 내 최소한으로 개편하고 유사?중복 기능의 통폐합 등을 통해 적정 수준의 기구와 인력을 배치 할 계획이다.

그리고 그간 진행해 온 직무분석과 실국 본부 자체 진단 결과를 최대한 반영하여 개편할 예정이다.

조직개편의 방향은 ▲민선 7기 도정목표 및 역점과제의 충실한 이행을 위해 조직을 개편하겠다. ▲역점 추진 과제인 저출산·고령화 극복, 도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 문화예술분야 활성화, 지속가능한 물자원의 관리, 좋은 일자리, 미래성장 동력 발굴, 남북교류 활성화 등의 이행체계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조직개편의 추진일정은 ▲조직 내?외부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해 조직재설계 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오는 10월까지 수회 운영하고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고려한 조직 개편 시안을 마련, 10월중 확정하고 오는 11월 도의회 정례회에 상정하여 개편을 마무리 지을 계획이다.

특히 민선 7기 비전인 ‘더 행복한 충남’을 위해 더 많이 고민하여 최적의 조직을 만들겠다.


-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하다. 충남도 차원의 대책은?

 한국은 OECD 회원국 중 초미세먼지 노출 1위이다.

특히 충남은 2016년기준 미세먼지농도는 48㎍/㎥로 세계 주요 대도시에 비해 심각한 수준이다.

실제 주요 도시 미세먼지 농도(2016)를 비교하면 ▲파리28 ▲동경28 ▲베를린24 ▲런던22 등으로 충남은 이에 두배 이상을 차지함을 알 수 있다.

특히 전국 석탄화력발전소의 약 50%가 충남에 밀집해 있으며 대기오염 배출량의 12.3%를 차지하여 전국 2위 규모이다.

미세먼지 해결에 앞장서겠다.

충남뿐만 아니라 국가, 세계 공동체의 존립을 위협하는 미세먼지문제에 대하여 국내 및 국제사회의 협력을 이끌고 선도적으로 해결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다.

미세먼지의 원인에 대한 획기적인 대책과 피해저감 대책을 동시에 마련하고 특히 민감계층에 대한 적극적인 보호조치 추진해 나갈 것이다.

주요정책으로는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단계적 폐쇄 ▲미세먼지 다량 배출사업장 관리 강화 ▲유치원 및 초중고교에 공기청정기 설치 ▲동북아 청정대기 파트너십(NEACAP) 추진 등이다.
 

- 충남도는 수도권과 가까우면서 서해안과 선사시대 및 백제역사유적 등 관광자원이 풍부하다. 또한 안면도개발 등 관광 대책은?
 

 ‘백제왕도 핵심유적 보존관리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이 사업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백제왕도의 핵심유적에 대한 보존정비 및 관리 사업이다.

우리지역의 공주, 부여와 전북 익산의 백제역사유적지구를 포함하고 있으며 사업기간은 2017년에서 오는 2038년까지 22개년 사업이다.

이중 우리지역 사업은 핵심유적 18개소(공주6, 부여12)로 총 사업비 1조 370억원(국비70%, 지방비30%) 매칭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15년 7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를 계기로 백제역사에 대한 관심이 커져 2016년 10월 백제왕도 핵심유적 보존?관리를 위해 문화재청 승인을 받아 추진 중에 있다.

현 정부의 공약에 반영되고 국무총리 훈령에 따라 문화재청 내 백제왕도 핵심유적 보존?관리사업 추진단이 구성되어 세부시행계획 수립 등 백제왕도 핵심유적 보존관리 사업을 전담 추진 중에 있디.

백제왕도 핵심유적 세부 내역으로는 ▲공주에 공산성, 송산리 고분군 , 대통사지 복원, 고마나루 복원, 정지산 유적, 수촌리 고분군 유적 정비 등 6개의 유적지이다.  또 ▲부여에 관북리, 부소산성, 부여 나성, 능산리 고분군, 정림사지, 왕흥사지, 능안골고분군, 구드래 일원, 화지산 유적, 군수리사지, 정암리와요지, 가림성 정비 등 12개의 유적지 등이다.

총 18개의 유적지로 토지 매입 과 발굴 조사 및 발국 유적 정비 등 다양한 보존 정비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올해에는 14개소 286억원(국비 160억원)으로 ▲사비왕궁 추정지 등 발굴조사 ▲핵심유적 토지매입 ▲고분군 상시 모니터링 ▲유적정비 ▲왕궁유적 고증 연구 등을 조기 발주한다.

중?장기 사업으로서 적기 추진에 이상이 없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안면도관광지개발 30년을 되돌아보며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하겠다.

특별법을 제정하고 정부를 설득하고 관련전문가, 주민들과 협의하는 등 보다 효율적인 개발방안을 도출해 선진국 수준의 관광인프라를 구축하겠다.

국내 민간사업자로 국한돼 있던 사업자 유치도 해외로 눈을 돌려 중국기업을 적극 모색하는 한편 프랑스, 스페인 등 유럽으로 투자유치의 눈을 돌려 소중한 자산인 안면도를 관광명소로 만들겠다.

여기에 안면도 국제관광특구 지원을 위해 특별법을 제정하거나 정부를 설득하는 등 여러 가지 방안을 통하여 안면도를 국제관광특구로 승격 개발하겠다.

선진국 수준의 관광 인프라 구축과 관광 편의 기반시설을 설치하고 관광객이 직접 체험하고 즐기는 참여관광 형태의 패키지 관광시설로 전환하여 동북아 관광 명소로 육성하겠다.

현재 안면도 관광개발사업계획은 4개의 사업구역으로 나누어져 있다.

지구별 순차적 개발이라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으나 이는 너무 오랜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한다.

개발방식도 충분히 검토해야 하겠지만 임대방식도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남북교류가 중요 화두다. 통일한국에 대비한 특별한 정책이 있다면?
 

 북한의 황해도와 자매결연 추진하겠다.

지난 4월27일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와 판문점 선언을 이루어 냈다.

이것은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향한 큰 걸음을 내디딘 것으로 평가해야 한다.

이처럼 정부의 남북화해 노력만큼이나 남북 지방정부간 교류도 중요하다.

이는 성공적인 남북평화를 위해 충남이 앞장서서 돕겠다는 의도이다.

충남과 황해도는 우선 전통적인 농업도 이었다는 점과 서해안을 같이 접하고 있다는 점에서 황해도와 인연이 있다.

특히 도내 거주 이북 5도민 가운데 황해도민이 46%에 달할 정도로 인연이 깊다.

자매결연은 남북의 평화통일을 위한 이질성을 없애는 한편, 동질성을 회복하고 나아가 평화 적인 통일을 이룩하는데 현실적인 동력이다.

각종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구 동서독 도시 간 자매결연은 동서독 주민 사이의 상호 이해와 소통의 폭을 확대시켰다.

평화와 공존의 가능성이 증대되어 통일 전후로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결과가 있다.

충청남도가 앞장서서 통일 한국의 선두주자가 되겠다.

이와 함께 충남도에 남북 교류협력을 위한 인력 양성과 전담팀 설치하겠다.

남북 교류협력을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담당 전문인력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향후 충청남도 산하 시·군구의 공무원 및 행정전문가들을 통일전문가로 양성하고 남북교류 사업 전담팀을 구성해 개방직제로 외부전문가를 영입해 통일역량을 높이겠다.

미리 준비하고 대비하는 것이 대한민국의 앞날에 있어 매우 중요해 우리도가 평화적이고 효과적인 평화통일을 이루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해나가겠다.
 
양승조 충남지사 인터뷰 후 '엄지 척' 기념촬영 (왼쪽 두번째부터 본지 박한복대표, 양승조 충남지사, 홍대선 본지 대전세종충남본부 부회장, 한준섭 공보관)./아시아뉴스통신=최영민기자
 
- 도민에게 하고 싶은 말은?
 
△ 존경하는 충남도민 여러분! 압도적 지지와 격려로 제38대 충남도지사라는 막중한 소임을 맡겨주신 데 대해 다시 한 번 진심어린 감사를 드린다.

도민 여러분께서 이번 선거를 통해 준엄한 말씀을 주셨다고 생각한다.

더 강력한 변화와 역동적인 도약으로 나라다운 나라 든든한 지방정부를 세우라고 명령하셨다.

이는 지방분권시대 지방정부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라는 것이다. 저는 두렵고 겸허한 마음으로 도민의 뜻을 받들겠다는 약속을 드린다.

이번에 정한 도정비전은 ‘더 행복한 충남, 대한민국의 중심’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들은 이미 마련되었고 충남 도정은 도민 여러분과 공직자 그리고 제가 합심하여 이끌어가는 참여 도정이다.

도민 여러분께서 함께 참여해주시고 성원해 주시길 부탁드린다.

대담.정리 = 하동길 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