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정부 지열발전소 정밀조사단, 소통 없는 현장조사 철폐...책임감 있는 행동 촉구

  •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이진우 기자
  • 송고시간 2018-08-15 11:50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자료 미공개 등 소통 부재로 시민의 신뢰 져버린 것에 즉시 사과 요청
14일 지열발전소 현장을 찾은 김정재 의원, 이강덕 시장, 김성조 시의원, 시민 등이 정부 정밀조사단 측의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제공=포항시청)

정부 지열발전소 정밀조사단의 '지열실증시설에 대한 현장조사 참관일정'에 따라 14일 경북 포항 지열발전소 현장조사가 공개적으로 진행됐다.

이날 이강덕 포항시장, 김정재 국회의원, 장순흥 한동대학교 총장, 백강훈 포항시의회 건설도시위원장을 비롯해,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정책과장, 에너지기술평가원 신재생에너지실장, 이강근 단장 등 정부정밀조사단 3명, 공동연구단, 시민들이 참가했다.


정부 정밀조사단의 전체 조사는 지난 1일부터 오는 31일까지 총 31일간 시행된다.

이날 현장조사는 대한지질학회(정부 정밀조사단) 주관으로, 지열발전소 현장상태를 살펴보고 향후 조사방향 등을 설명했다.

공동연구단 측은 "지진 피해와 불안감이 아직도 해소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충분한 정보와 자료를 공유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공개 조사를 진행한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고 우려했다.


포항 공동연구단(단장 정상모)은 "국내에 유례없는 지진, 여진으로 피해와 불안감이 아직도 해소되지 않고 있는데도 정부와 정밀조사단에서는 이번 현장 공개조사에 조사방법과 내용 등 충분한 정보와 자료를 공유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진행한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고 우려했다.

한 시민은 "정부가 공식적인 자리를 처음 마련한 것은 지열발전소 연관성 여부와 관계없이 무책임한 자세"라며 "신뢰성이 보장되지 않은 조사가 계속 진행될 경우 시민들의 거센 저항에 부딪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강덕 시장은 "정밀조사단에 시민, 지역학자 참여를 보장하고 현장사무실 개소 등을 즉시 이행해 달라"며 "국내 뿐 아니라 세계적 학자들까지도 100% 신뢰할 수 있는 조사를 촉구하고 결과 발표 전이라도 필요할 경우 법적 대응을 강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