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경상대병원, ‘유소아급성중이염항생제 적정성평가’ 6연속 1등급 획득

  • [경남=아시아뉴스통신] 이재화 기자
  • 송고시간 2018-08-15 13:32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경상대학교병원 전경./아시아뉴스통신DB

경상대학교병원(병원장 신희석)이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실시한 ‘유소아급성중이염항생제 적정성평가’에서 6회 연속 1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최근 ▲항생제 처방률, ▲성분계열별 항생제 처방비율, ▲부신피질호르몬제 처방률, ▲중이염 상병비중, ▲상세불명 중이염 항생제 처방률 등 평가지표를 종합해 이와 같은 결과를 발표했다. 


2017년 1월부터 12월까지 만 15세 미만 급성중이염을 주상병, 1부상병으로 요양급여를 청구한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 의원, 보건소 등 전국 8275개 의료기관이 평가 대상이다.

경상대병원은 지난 2012년 평가가 시작된 이래 줄곧 1등급을 유지해왔다.

특히 급성중이염 항생제 처방률에서 전체평균(82.3%)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처방률(35.84%)를 기록해 유소아에 대한 급성중이염 치료에 있어 적절한 양의 항생제를 사용하고도 좋은 치료결과를 내는 병원임을 입증했다.


한편, 유소아 급성 중이염은 외국의 보고에 의하면 생후 1세까지 62%, 생후 3세까지 83%가 1회 이상 걸릴 정도로 유소아에게 매우 흔한 질환 중 하나이다. 

경상대병원 이비인후과 안성기 교수는 “유소아의 경우 상기도 감염 후 갑자기 귀가 아프거나 귀에서 물이 나는 등의 국소 증상 또는 귀를 만지면서 울고 보채거나 수면장애, 식욕부진, 발열, 등 귀와 연관된 전신 증상이 진단 기준이다”며 “이런 증상들이 발생하면, 급성 중이염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가까운 병·의원을 방문하여 적절한 시기에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