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KT 협력업체, 노조 탈퇴 회유·강요...산재은폐 의혹까지

  • [서울=아시아뉴스통신] 김한나 기자
  • 송고시간 2018-09-04 11:33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지난 27일 KT협력업체 노동자들이 대전 KT 둔산지사 앞에서 KT의 노조 탈퇴 강요에 항의하는 단체 집회를 열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김한나 기자

KT협력업체가 최근 노동조합 노조원들에게 노조탈퇴를 강요한 것으로 드러나 4일 논란이 일고 있다.

KT새노조에 따르면 지난 2015년부터 작업 도중 사망한 노동자가 전북지역만 8명에 이른다. KT의 계열사 'KT서비스(KTS)'를 비롯해 KT협력업체에는 지금도 사망·부상자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해 KTS남부의 경우 고창지사에서 감전 추락사가 발생했고, 울산에서도 협력업체 기사가 추락해 부상을 입었다.

지난 4월에는 제주 지역 협력업체 기사가 감전으로 인해 추락사했다. 다음달인 5월 초 제주 서귀포에서 수리 작업을 하던 기사가 추락해 골절상을 당했다. 7월에는 KT 제주지사 소속 노동자1가 전신주에 걸린 나뭇가지를 제거하는 도중 추락해 숨졌다. 바로 다음날에는 전신주 설치·망 가설 업무를 하는 대구의 KT하청업체 노동자가 작업 중 감전사했다.

오주헌 KT 새노조 위원장은 "협력업체가 전남에만 14개가 있고, 시·군 단위로 전국적으로 170여개나 된다. 많은 협력업체 직원들이 위험을 무릅쓰고 일하고 있다"면서 "전조 위에 작업하다가 떨어지면 크게 다치는 경우가 많아 위험하다. 산재 사건들이 많은데 아직 드러나지 않은 부분도 많다"고 말했다. 


KT협력업체 노동자들은 열악한 작업환경 개선을 위해 지난 3월 광주와 전남북도에 노조를 설립했다. 노조가 만들어지면서 협력업체들은 탈퇴를 강요했고, 조합원 절반 이상이 노조를 떠났다.
 
지난 27일 KT협력업체 한 노동자가 대전 KT 둔산지사 앞에서 KT의 노조 탈퇴 강요에 항의하며 시위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김한나 기자

황충연 KT 협력업체 상용직 지부 전북지회 사무장은 이러한 관행은 오래전부터 지속돼왔다고 했다.

황충연 사무장은 "업체에서 생활보호대상자들에게 노조 탈퇴를 안하면 정부 보조금 명단에서 제외시켜 지원을 못받게 하겠다고 압박했다"며 "노조를 탈퇴하면 일당도 올려주고 일감도 특히 많이 주겠다고 했다"고 털어놨다.

이어 "차별대우가 심해 노동청에 고발도 했고, 청에서 부당노동행위 개선을 촉구하라고도 했지만 변화된 건 없었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노조 활동을 하면 KT가 협력업체에서 제외시킨다며 노조원들을 협박하기도 했다.

황 사무장은 "KT 각 지역 본부에서 협력사를 탈락시키는 기준에 벌점제가 있다. 그래서 왠만하면 산재를 안해주고 사고가 나더라도 자체적으로 공상처리하는 경우가 많다"고 주장했다.

또 노동자들의 산재 은폐 문제도 심각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3~40년 일한 노동자들 중에 근골격계 질환을 앓는 사람이 많은데 회사에서 산재 처리를 안해줘서 개인 비용을 들여가며 어렵게 치료를 받고 있다"며 "전국 노동자들 평균나이가 55세 정도인데, 174개 업체 중에 1800명 정도가 이 질환을 겪은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