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한미 정상, 北비핵화 단계에 따른 종전선언·제재 완화 논의

  •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진정연 기자
  • 송고시간 2018-09-25 13:12
  • 뉴스홈 >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 비핵화 협상에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북한의 비핵화 의지에 대한 평가와 이에 상응하는 조처로써 종전선언 및 제재 완화에 대한 심도있는 대화를 나눴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미국 뉴욕 롯데 팰리스 호텔에서 개최된 한미정상회담이 끝난 뒤 브리핑을 열고 “유엔 총히에 참석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45분에서 4시 10분까지 1시간 25분 동안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며 “양국 정상은 2차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또 김 위원장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계속 견인하기 위해 미국 쪽의 상응조치에 대해 긴밀한 소통과 공조를 지속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같은 시각 백악관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은 평양에서의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공유하고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를 위해 긴밀히 공조하기로 했다”며 “양 정상은 북한의 비핵화 견인하기 위해 현 대북제재의 강력한 이행(vigorous enforcement)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것은 비핵화만이 북한에 밝은 미래와 번영을 보장할 수 있다고 확인(ensure) 위한 것이라는 인식을 공유했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비핵화가 있을 때 미국이 이뤄야 할 ‘상응조치’에 대한 인식 차가 드러나는 대목이다. 백악관 대변인실은 ‘종전선언’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 가운데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동맹이 지난 65년간 한반도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해 핵심축 역할을 했음을 평가하고, 한미동맹을 위대한 동맹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각 분야에서의 양국관계를 발전시킬 방안을 논의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제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은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일정과 시기가 “곧 발표될 것”이라고 밝힘으로써 높아진 상태이다. 더구나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비밀메시지’를 전달함에 따라 미국이 요구한 핵ㆍ미사일 리스트 신고와 종전선언을 둘러싼 빅딜 성사조건이 성립된 것 아니냐는 기대가 제기되고 있다.

김 대변인은 한편 문 대통령이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에 대한 자동차 관세 부과와 관련, 한국의 면제조처를 취해달라고 부탁했으며, 그 논거로써 한국의 대미자동차 수출의 51%이상이 미국 현지에서 생산되는 자동차라는 점, 한국의 대미흑자폭 올 상반기 25%까지 감소하는 등 대폭 줄었다는 점을 들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