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남북,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에 '합의'

  • [경기=아시아뉴스통신] 고상규 기자
  • 송고시간 2018-10-15 19:21
  • 뉴스홈 > 정치
남북은 15일 판문점에서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고위급회담을 열고 이르면 11월말에서 늦어도 12월 초 사이에는 철도·도로 연결과 현대화를 위한 착공식을 갖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공동보도문에 합의했다. /아시아뉴스통신 

남북이 고위급회담을 통해 '남북철도.도로연결' 착공식에 합의했다. 늦어도 올해 12월 초에는 착공식이 진행 될 전망된다.

남북은 15일 판문점에서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고위급회담을 열고 11월말에서 12월 초 사이에는 철도·도로 연결과 현대화를 위한 착공식을 갖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공동보도문에 합의했다.  


이날 회담에는 남측 수석 대표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비롯해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안문현 국무총리실 심의관이 대표로 참석했다.
   
북측은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단장으로 김윤혁 철도성 부상, 박호영 국토환경보호성 부상, 원길우 체육성 부상,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이 대표로 자리했다. 

이번 회담회에서 남북은 장성급군사회담과 적십자회담 일정 등 모두 7개 항이 담긴 공동보도문도 발표했다.


우선, 남과 북은 남북 장성급군사회담을 빠른 시일 안에 열고, 군사분야 이행합의서에 따라 비무장지대를 비롯해 대치지역에서의 군사적 적대관계를 종식시키기 위한 문제, 남북군사공동위원회의 구성·운영문제를 토의하기로 했다.

특히 동·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과 현대화를 위해서는 경의선 철도 현지 공동조사를 10월 하순부터, 동해선 철도 현지 공동조사는 11월 초부터 시작하기로 했다.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적십자회담도 11월 중 금강산에서 열기로 했으며, 이 회담 때에는 금강산 이산가족 면회소 시설 개보수 공사 착수에 필요한 문제도 협의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