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김해신공항 소음·안전 등 별도 용역 맡겨 국토부와 검증

  • [부산=아시아뉴스통신] 하영국 기자
  • 송고시간 2018-10-16 13:18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 민주당 김정호 의원 밝혀…5개 분야별 용역 결과 기본계획에 반영
- 김해지역 17일 간담회 거쳐 23일 범대위 발족…장유발전협 가세
김해공항 전경.(사진제공=한국공항공사)

김해공항 확장(신공항)을 놓고 국토교통부와 이견을 해소하기 부산·울산·경남 등 동남권이 이번주 안에 김해신공항 건설 소음과 안전 전반을 체크하는 실무검증단 구성을 마무리하는 등 김해공항 확장 이견 해소를 위한 구체적인 행보에 속도를 내는 분위기다.

1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정호 의원(김해을)에 따르면 이달 초 김현미 국토부 장관을 만난 데 이어 이낙연 국무총리를 만나 총리실 내 김해신공항 관련 검증위원회 설치를 매듭지으려 했지만, 면담 일정이 연기됐다.

 
대신, 김해신공항 건설 관련 검증 대상으로 지목되는 소음과 안전 등 5개 분야에 걸친 부·울·경 실무검증단 구성을 이번 주 중 마무리해 국토부는 물론 포스코 신공항 기본용역팀과 세부 협의를 진행할 방침이다.

이 경우 검증 대상이 모두 전문 영역이고 시간이 촉박한 점 등을 고려해 부·울·경에서 전문가 그룹에 5개 분야별 단기 용역을 맡겨 함께 검토, 검증단이 국토부·용역팀과 협의하는데 활용한다.

김 의원은 이 총리와의 면담이 무산된 것을 두고 총리실 검증위 설치가 늦춰지거나 무산될 수도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자 이 총리도 검증위 설치엔 원칙적으로 동의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내달 초엔 면담이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신공항 관련 기본계획 중간보고서가 나온 만큼 동남권 분야별 용역팀이 데이터를 받아 기초 검증을 수행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며 국토부와 이런 검증을 진행하면 총리실 검증위 구성이 약간 늦춰지더라도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선 김현미 장관과의 만남에 대해선 객관적이고 공정한 검증을 수행할 것과 검증 결과에는 어느 쪽도 따라야 한다는 점 등을 확인했다고 부연했다.
 
이와 관련,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지난 10일 국정감사에서 김해신공항 건설과 관련해 전 정부가 결정했지만 이미 정부 정책이라고 전제한 뒤 일차적으로 부·울·경 광역단체장들과 주무부처인 국토부가 검증하기로 했으니 거기서 합리적 판단을 하는 게 베스트라고 말했다. 홍 국조실장은 그 이후 총리실 역할이 필요하면 신중히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와 관계 등을 고려해 단체장이 조심스러운 행보를 보이는 가운데 김해지역 시민단체와 시의회, 상의 등은 오는 17일 준비모임을 거쳐 23일 대규모 시민궐기대회 형식의 김해신공항범시민대책위원회를 발족하는 등 대외적으론 강경한 입장을 표명하고 나선 것이다.

oxsan7247@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