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ㆍ문화 Global News

토고정부와 아프리카개발은행..경북에 새마을운동 보급 요청

  • 2018-11-09 17:10
  • 아시아뉴스통신=김상범 기자
9일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경북도청을 방문한 발리 네메 토고 농업가축수자원부 차관 일행과 토고 새마을운동 보급방안을 논의했다.(사진제공=경북도청)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9일 경북도청을 방문한 발리 네메(BALI H. Nèmè) 토고 농업가축수자원부 차관 일행과 토고 새마을운동 보급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방문은 토고 정부와 아프리카개발은행의 요청에 의해 이뤄진 것으로 토고 새마을운동 시범마을 조성사업의 성과와 향후 발전방안 등 양국의 다양한 교류협력 아젠더가 논의됐다.

네메 토고 농업가축수자원부 차관은 "토고와 아프리카에 새마을운동이라는 희망의 선물을 준 경북도에 감사드린다"며 "아프리카개발은행과의 협력사업인 토고 카라지역 농촌개발 사업에 새마을운동을 지속적으로 보급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철우 지사는 "일반적인 원조와 달리 주민들의 자립역량 강화를 유도하는 새마을운동이 아프리카 저개발국 농촌개발의 핵심전략이 될 수 있다"며 "새마을운동 보급을 포함해 다양한 분야에서 토고 정부와 교류협력이 확대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경북도는 아프리카개발은행의 요청으로 올해부터 토고 지역 농촌개발 사업에 참여해 주민의식 개선과 자립역량 강화 위주의 새마을운동을 보급하고 있다.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