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염태영 수원시장, "고용한파, 정부의 협력적 일자리 창출 정책" 필요

  • [경기=아시아뉴스통신] 고상규 기자
  • 송고시간 2018-11-20 16:24
  • 뉴스홈 > 산업/경제/기업
- 염 시장,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머리를 맞대 풀어나가는 '일자리 정책 협치 모델' 제안
20일 염태영 경기 수원시장은 최근 고용한파 영향으로 인한 일자리 감소 등,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협력적 일자리 정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염 시장은 이날 수원 노보텔앰배서더호텔서 '중앙과 지방정부가 함께하는 지속 가능한 일자리 정책 모색'을 주제로 열린 제2회 좋은 일자리포럼에 참석해  "지금의 고용위기를 극복하려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력하며 지혜와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아시아뉴스통신=고상규 기자

염태영 경기 수원시장은 최근 고용한파 영향으로 인한 일자리 감소 등,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협력적 일자리 정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염 시장은 20일 오후 수원 노보텔앰배서더호텔서 '중앙과 지방정부가 함께하는 지속 가능한 일자리 정책 모색'을 주제로 열린 제2회 좋은 일자리포럼에 참석해 "지금의 고용위기를 극복하려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력하며 지혜와 힘을 모아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염 시장은 "지방정부는 꾸준히 역량을 키우며 시민에게 꼭 필요한 일자리를 만들어왔다"면서 "지방정부와 중앙정부가 머리를 맞대 풀어나가는 '일자리 정책 협치 모델'을 모색해보자"고 제안했다.

이날 열린 포럼은 수원시가 지난해 처음으로 열고 일자리 정책 성과를 공유하고 일자리 창출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정부·학계·민간 일자리 전문가, 지방자치단체장, 시민 등이 참여하고 있다. 이번 포럼에는 약 3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일자리위원회,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고용노동부가 후원을 맡았다. 

먼저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고용 부진의 원인으로 ▲‘에코 세대’(베이비붐 세대의 자녀 세대) 노동시장 대거 진입 ▲예산이 반영된 의미 있는 민간 일자리 정책 부족 ▲최저임금 인상·근로시간 단축에 대한 정부의 사전 준비 부족, 사후 대응 미흡 ▲지역 주도 일자리 정책·예산 부족 등을 제시하고, 내년 1/4분기에는 고용상황 다소 개선, 2/4분기 이후에는 정책집행 효과가 일부분 가시적으로 나타날 것이고 전망했다.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은 "중앙정부 중심 일자리 정책에서 벗어나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일자리 정책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시민의 삶을 바꾸는 일자리 정책 목표), 윤화섭 안산시장(지역 맞춤 고용정책을 위한 지방정부의 노력), 김삼호 광주 광산구청장(사회서비스 일자리 우수사례), 한범덕 청주시장(신중년 일자리 우수사례)은 각 지자체의 일자리 정책 우수사례를 발표했다.
 
'좋은 일자리포럼'은 일자리위원회 민간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염 시장이 지난해 8월 열린 일자리위원회 2차 회의를 통해 제안하면서 이뤄졌다. 수원시는 이날 일자리포럼에서 나온 제안을 일자리위원회를 통해 중앙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아시아뉴스통신=고상규 기자

한편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10월 고용 동향'에 따르면 10월 15∼64세 고용률은 61.2%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2%P 떨어졌다. 고용률은 지난 2월부터 계속 하락하고 있고 실업률은 3.5%로 올해 10월 기준, 2005년 10월(3.6%) 이후 가장 높다.

'좋은 일자리포럼'은 일자리위원회 민간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염 시장이 지난해 8월 열린 일자리위원회 2차 회의를 통해 제안하면서 이뤄졌다. 수원시는 이날 일자리포럼에서 나온 제안을 일자리위원회를 통해 중앙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