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가평군, 올해 지방자치단체 행복지수 평가 우수단체에 선정

  • [경기=아시아뉴스통신] 고상규 기자
  • 송고시간 2018-11-20 16:19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 "말보다는 실천으로 군민중심의 소통행정 추진 할 것"
19일 경기 가평군이 올해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행정정책 행복지수평가에서 우수단체로 선정되면서 경기도에서 행복지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김성기 군수(왼쪽)는 “군민 중심의 행복도시 가평건설을 위한 노력에 무한한 신뢰와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과 공직자 모두가 함께 이루어 낸 성과”라며, “공약추진율 95%, 이행완료율 40%의 현재 진행형 지도력으로 말보다는 몸으로 실천하고 발로뛰며 군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적극적인 현장행정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아시아뉴스통신=고상규 기자

경기 가평군이 올해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행정정책 행복지수평가에서 우수단체로 선정되면서 경기도에서 행복지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가평군에 따르면 이번 여의도정책연구원이 주관한 ‘행정정책 행복지수평가’는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만족도 조사와 생활인프라, 주거, 교육, 문화여가, 경제, 사회, 의료, 복지, 환경, 안전, 시민의식, 지역행정 등 지방자치단체 정량지표 통계를 기초로 평가해 우수단체에게 시상하고 있다.


군은 지역발전을 제한하는 각종 법규와 광범위한 면적에 비해 재정여건의 빈약 등 각종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지역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이라는 과제를 안고 ‘희망과 행복이 있는 미래창조도시’가평을 만들기 위해 군민과 소통하며 군민중심의 행정을 펼쳐왔다는 평가다.

찾아가는 종합민원실 운영을 비롯해 민원사무편람 현행화, 일과시간 외 민원실 운영, 민원모니터 운영, 이장‧노인단체‧사회단체‧지역주민과의 간담회 정례화, SNS서포터즈운영, 희복마을 공동체 만들기 추진 등을 통해 군민이 행복한 군민중심 공감행정을 실천하고 군민과 직접 의견을 나누는 현장중심의 능동적 소통방식이 군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적극 노력한 결과 지난해 상반기 70.1%로 도내 고용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는가 하면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우수상을 비롯해 강소농 육성 및 경영지원사업분야, 전국 분뇨처리시설 운영평가결과, 경기도 축산진흥대회에서 최우수상, 지방재정 신속집행평가 및 넥스트(NEXT) 경기농정 업무평가 우수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지자체로 평가받고 있다. 


김성기 군수는 “군민 중심의 행복도시 가평건설을 위한 노력에 무한한 신뢰와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과 공직자 모두가 함께 이루어 낸 성과”라며, “공약추진율 95%, 이행완료율 40%의 현재 진행형 지도력으로 말보다는 몸으로 실천하고 발로뛰며 군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적극적인 현장행정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19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지방자치단체 행정정책 행복지수평가 보고회 및 시상식에는 지병수 기획감사담당관이 참석해 상장과 상패를 수여받았다.

수상단체로는 경기 가평군을 비롯해 강진군, 고창군, 곡성군, 공주시, 괴산군, 김제시, 단양군, 대구광역시 등 23개 지자체가 선정됐다.

전국 180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 평가결과 전체적으로 우리나라의 국민들은 평균적으로 보통보다 약간 낮은 수준의 행복도(2.7)를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만족도가 높은 부문은 주택만족도(2.6)이나 이는 보통수준으로 전반적으로 2.5이하인 보통이하 수준의 만족도가 10개부문 모두에서 나타나 국민행복도가 크지는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