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한약진흥재단, 차세대유전자염기서열분석법 활용 한약재 기원감별 기술 개발

  •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박종률 기자
  • 송고시간 2018-11-21 21:48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차세대유전자염기서열분석(NGS) 기술 활용한 한약재 '지유' 기원식물 유전자마커 발굴
유전자마커 개발 workflow 사진.(사진제공=한약진흥재단)

한약진흥재단(원장 이응세)은 한약재 기원감별을 위한 방안으로 차세대유전자염기서열분석법(NGS)을 활용한 한약재 '지유(地楡)'의 기원식물 유전자마커를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동의보감에서 '지유'는 각종 출혈증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한약재로 국내에는 오이풀, 긴오이풀, 가는오이풀, 흰오이풀 등이 자생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유의 기원식물인 오이풀과 긴오이풀의 뿌리를 한약재로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시중에는 한약재로 사용할 수 없는 가는오이풀 등의 동속자원이 함께 혼입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한약진흥재단은 차세대유전자염기서열분석법을 활용해 오이풀 등 동속자원 5종에 대한 기원식물을 감별할 수 있는 유전자마커를 개발했으며, 엽록체 유전자 정보는 미국 국립생물정보센터(NCBI)에 등록할 예정이다.

이응세 원장은 "차세대유전자염기서열분석법은 위품 한약재를 감별할 수 있는 좋은 분석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 분석법을 기반으로 국내산 한약재에 대한 기원감별 및 감별키트 개발 등 다양한 연구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남 장흥에 소재한 한약자원개발본부는 국내산 한약재의 기원식물 확보 및 안전성 평가, 재배 고도화 등을 통해 품질경쟁력을 갖춘 한약재 생산 및 보급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