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2018년 창원시를 빛낸 10대 뉴스’ 선정

  • [경남=아시아뉴스통신] 최근내 기자
  • 송고시간 2018-12-14 16:19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시민과 함께 선정한 창원시 최고의 시정뉴스
허성무 창원시장./아시아뉴스통신DB

경남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2018년 창원시를 빛낸 10대 뉴스’를 선정하고 14일 발표했다.

10대 뉴스는 지난 1일부터 7일까지 창원시 홈페이지 내 시민 설문조사와 함께 창원시 담당 통신∙신문∙방송기자 등이 참여해 최종 선정됐다.


올 한해 창원시는 관광객 1500만명 유치를 목표로 ‘2018 창원방문의 해’를 선포하고 지역의 대표 관광지와 다양한 매력을 널리 알렸다.

또한 ‘2018 창원세계사격선수권대회’와 ‘창원세계민주평화포럼’, ‘세계한인경제인대회’ 등과 같은 대규모 국제행사를 통해 창원시의 위상을 크게 높였다.
 
민선7기 허성무 창원시장 취임./아시아뉴스통신DB

◆민선7기 허성무 창원시장 취임, ‘사람중심 창원’ 만들기 시동!


지난 7월 ‘창원교체’를 바라는 시민의 열망을 업고 민선7기만에 진보계열의 첫 창원시장이 탄생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취임사를 통해 토건과 개발이익 논리가 앞섰던 구시대적 시정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삶이 나아지는 사람중심의 시정을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시민대표 앞에서 취임선서를 하고 시민의 날 기념식에서는 시민대표들을 맨 앞 열에 배치하는 등 남다른 첫 행보로 주목 받았다.

또한 ‘운동화 시장’이란 별칭답게 취임 후 곳곳에서 시민과 소통하며 ‘사람중심 새로운 창원’을 열어가고 있다.
 
허성무 창원시장이 특례시 추진을 위해 경기도 수원∙고양∙용인시와 체결한 협약서를 보이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창원특례시 추진 탄력 ‘지방자치법’ 개정 환영

민선7기 출범과 함께 경기도 수원∙고양∙용인시와 특례시 추진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그 결과 지난 10월30일 정부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을 발표했다.

이는 1988년 이후 30년 만에 개정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인구 100만명이 넘는 대도시에 대해 ‘특례시’ 명칭 부여와 추가적인 사무 특례를 확대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창원시는 앞으로 실질적 자치권을 확대할 수 있도록 법안의 국회통과와 창원형 특례사무의 반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2018창원세계사격선수권대회 경기 장면./아시아뉴스통신DB

◆2018 창원세계사격선수권대회, 총으로 쏘아 올린 평화의 길

지난 8월31일부터 9월15일까지 16일간 펼쳐진 ‘2018 창원세계사격선수권대회’는 91개국 4300여명의 선수단이 참가했고, 세계 최고 수준의 경기장과 대회 운영으로 찬사를 받았다.

대회에서 한국은 금메달 11개 종합 2위로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고, 22명의 북한선수단 참가와 아리랑응원단 등 평화대회 이미지도 성공적 개최에 한몫했다.

특히 북한선수단의 참가는 남북정상회담으로 평화에 대한 갈망이 높아진 분위기를 반영해 ‘창원세계민주평화포럼’으로 이어졌다.

포럼은 세계지도자, 석학,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경제협력∙문화예술∙스포츠를 통한 ‘평화’를 주제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의 기조연설과 허성무 창원시장의 ‘창원선언문’ 채택으로 전 세계에 평화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마산해양신도시 조성 현장./아시아뉴스통신DB

◆‘창원형 스마트도시’ 만든다...마산해양신도시 랜드마크로 조성

창원시는 지난 10월 ‘창원형 스마트도시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2018년부터 2027년까지 10년에 걸쳐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 중∙장기 계획을 추진하고, 도시 전 분야에 ICT 신기술을 접목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마산해양신도시는 스마트도시 테스트베드로 조성하기로 하고, 현재 공론화위원회를 통해서도 시민의 뜻을 반영하기 위한 노력들이 이어지고 있다.
 
창원시가 수소산업 특별시 선포./아시아뉴스통신DB

◆‘수소의 날, 수소산업 특별시’ 선포

창원시가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을 통한 친환경 도시로서의 이미지 부각과 30년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수소산업 특별시’를 선포했다.

2025년까지 수소산업 메카를 향한 3단계 추진 전략, 4대 추진분야를 설정해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11월1일을 ‘수소의 날’로 정했는데, 수소 원자기호 ‘H’와 원자번호 ‘1번’이 조합된 것으로 ‘1등 수소산업 특별시 창원’을 만든다는 의미를 가진다.

창원시의 수소산업에 대한 강력한 의지로 성주 수소충전소가 들어섰고, 환경부가 추진하는 ‘수소버스 시범도시’에 선정되는 성과도 거뒀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수소버스를 시내버스 정규노선에 투입해 시범운행을 실시하며, 2022년까지 수소버스 5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광암해수욕장./아시아뉴스통신DB

◆창원 유일 광암해수욕장, 16년 만에 재개장

창원 유일의 광암해수욕장이 재개장했다.

한때 4만명에 이르는 휴양객이 찾았을 정도로 인기가 있었던 광암해수욕장은 지난 2002년 수질악화로 폐쇄되는 아픔을 겪었다.

창원시는 그동안 바다의 중요성을 깨닫고 수질 개선을 위한 많은 노력들을 이어왔고, 문 닫은 지 16년 만에 다시 시민들의 품으로 돌아왔다.

해수욕장이 개장되자 기다렸다는 듯이 3만명의 인파가 몰려 성황을 이루었고,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관광명소로 재탄생했다.
 
창원시 시민 안심보험 시행 홍보./아시아뉴스통신DB

◆시민이 안전한 안심도시 창원, ‘시민안전보험’ 시행

허성무 창원시장의 공약 실천 1호인 ‘시민안전보험’이 11월20일부터 1년간 시행된다.

106만 시민 모두 자동 가입되며, ‘폭발, 화재, 강도’ 등 각종 재난이나 사고를 당할 경우 보장된 보험금을 해당 시민에게 지급해 경제적으로 도움을 준다.

특히 ‘시민안전보험’은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을 살피는 ‘사람중심’의 시정 철학이 잘 반영된 정책으로 재난사고 발생으로부터 시민 불안감을 사전에 해소하고 시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것으로 보인다.
 
창원시가 저출산∙고령화 현상과 인구 유출을 극복하기 위한 '창원형 인구정책' 회의 모습./아시아뉴스통신DB

◆인구가 경쟁력...‘창원형 인구정책’ 큰 틀 마련

저출산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올랐고, 창원시 역시 인구 105만선 마저 위협받고 있다.

이에 지난 10월 저출산∙고령화 현상과 인구 유출을 극복하기 위해 향후 4년간 1307억원을 들이는 ‘창원형 인구정책’을 발표했다.

정책에는 생애주기별 17대 핵심 프로젝트, 36개 실천사업을 제시했으며, 통합 플랫폼 구축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 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 인구문제로 도시경쟁력이 저하되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종합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응책을 담았다.
 
창원시청 전경./아시아뉴스통신DB

◆내년 국비 1조794억원 ‘사상최대’ 확보...창원시정 ‘탄력’

창원시는 2019년 국비예산으로 1조794억원을 확보해 창원시 출범이래 사상 최대 규모가 반영됐다.

이는 민선7기 출범 후 허성무 시장을 비롯해 많은 공직자들이 국회와 중앙부처를 수시로 오가는 등 총력전을 펼친 결과다.

이로써 내년도 시정의 최우선 과제인 ‘창원 경제 살리기’에 예산을 집중해 나가고, 시가 목표로 하는 주요 현안 사업 시행은 탄력을 받게 됐다.
 
창원시 공무원 대상 청렴교육./아시아뉴스통신DB

◆전국 유일 ‘3년 연속 청렴도 1등급’ 달성 쾌거, 전국 최고의 청렴도시 인증

지난 2년간 청렴도 1등급을 놓치지 않았던 창원시는 민선7기에서도 시민이 체감하는 청렴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다.

창원시는 ‘비리공직자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도입과 ‘고위공직자 부패 위험성 진단’ 등 부패방지와 비리 원천 차단을 위한 청렴 정책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2018년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에서 1등급을 받아 전국 유일 ‘3년 연속 청렴도 1등급’을 달성했고, ‘청렴도시 창원’의 위상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허성무 시장은 “2018년은 굵직한 국제행사와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창원시의 위상과 브랜드 가치를 드높였고, 미래 30년 성장기반 조성과 시민중심의 시정을 펼치기 위해 달려 온 한해였다”고 부연했다.

이어 허성무 시장은 “2019년은 경제가 어려운 만큼 ‘창원경제 부흥의 원년’이 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며 “특히 기미년 독립운동 100주년, 마산항 개항 120주년, 부마항쟁 40주년 등 근현대사 기념사업을 통해 창원의 정체성을 찾아가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