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ㆍ문화 Global News

의정부시, 행정 업무매뉴얼 제작...빈틈없는 행정력 도모

- 매뉴얼, 법규사무 및 민원사무 등 3종 제작...2018년 10월 제작 착수 9일 발간 배포

  • 2019-01-10 12:34
  • 아시아뉴스통신=고상규 기자
의정부시가 공백과 빈틈없는 행정을 도모하기 위해 9일 발간한 업무매뉴얼 3종./사진제공=의정부시

경기 의정부시가 빈틈없는 민원처리 및 행정력을 높이기 위해 '업무매뉴얼'을 제작해 각 부서에 배포했다. 


10일 시에 따르면 이번 제작.배포된 업무매뉴얼은 법규사무, 민원사무, 민원사무편람 등 3종으로 이루어진 매뉴얼이다. 이 중 민원사무편과 법규사무편은 시 내부 인사이동시 업무공백 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해 10월부터 각 부서의 업무 전문성을 취합해 3개월에 걸쳐 제작됐다. 

특히 민원사무편람은 시 민원사무 전반에 관한 사무를 총망라한 것으로 시민 등 민원인이 꼭 알아야 할 사항과 각종 심사기준 및 처리 흐름도에 대한 내용이 기술돼 있다. 또 민원처리시 필요한 각종 서식도 첨부돼 있어 민원인의 사전지식을 높였다는 평가다. 

시는 이러한 매뉴얼을 토대로 시 홈페이지에도 민원인들이 알아야 할 사항들을 쉽게 정리해 게재한다는 방침이다.
 
이성인 의정부시 부시장./사진제공=의정부시

매뉴얼을 기획한 이성인 부시장은 "발간된 매뉴얼로 시의 행정력은 더욱 향상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전문성을 가진 각 부서의 대표 업무를 한 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돼 내부 인사이동시에도 직원들의 신속한 업무파악이 이루어져 업무 공백이 최소화 될 것"이라고 밝혔다. 

  
덧붙여 이 부시장은 "새로운 업무로 관련 절차와 법적 해석을 소홀히 하는 사례를 사전에 예방하는 한편, 현장에서 획득한 업무지식의 노하우 공유·활용 및 민원 서비스 품질향상으로 시정발전을 견인하는 큰 매개체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