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ㆍ문화 주식ㆍ증권 Global News TV

옥천군, 정책실명제 활성화…군민 신뢰도 ‘up’

2019년도 정책실명제 활성화 계획 공개
추진상황 점검·의견 수렴해 군민과 소통

  • 2019-01-12 08:38
  • 아시아뉴스통신=김성식 기자
충북 옥천군청사./아시아뉴스통신DB

충북 옥천군이 행정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화함으로써 군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정책실명제 활성화에 나선다. 


12일 옥천군에 따르면 정책실명제의 내실화를 위해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담은 ‘2019년도 정책실명제 활성화 계획’을 최근 공개했다. 

이 제도는 주요 정책결정과 집행과정에 참여한 관련자의 실명과 의견을 기록·관리하고 홈페이지에 그 내용 등을 공개해 군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2013년 처음 도입했다. 

올해 공개 대상 사업범위는 ▶총 10억원 이상 건설 또는 시설사업 ▶군비 1억원 이상 복지증진 사업 ▶ 5000만원 이상 연구·용역사업 ▶군민 다수와 관련된 자치법규 제·개정 사항 ▶그 밖에 군민의 요청으로 공개가 필요한 사업 등으로 정했다. 

군은 대상사업을 확정하기 전인 내달 중순 쯤 국민신청실명제 운영을 통해 정책 실명 공개를 요하는 군민수요를 파악하고 군민이 원하는 사업이 적극 공개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올해 공개할 전체 사업은 다음달 말 열 예정인 정책실명제심의위원회(위원장 박승환 부군수)에서 확정한다. 

공개 대상으로 선정한 사업은 정보공개포털(www.open.go.kr)과 군 홈페이지(www.oc.go.kr)를 통해 반기마다 군민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정기적인 추진상황 점검과 의견수렴을 통해 군민과의 유기적인 소통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군민이 체감하고 군민에게 신뢰받는 행정서비스로 이어질 수 있도록 600여공직자가 함께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에는 옥천제2의료기기산업단지 조성 등 86건의 공개과제를 선정·공개해 군민 신뢰도를 강화한 바 있다.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