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경북도, 농촌융복합산업지구 조성 공모 신규지구 선정

  •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김상범 기자
  • 송고시간 2019-03-24 13:56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농촌융복합산업 공동인프라 구축 4년간 30억 지원
경북도청 전경.(사진제공=경북도청)

경북도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 농촌융복합산업 지구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돼 4년간 30억원을 지원받는다고 24일 밝혔다.

농촌융복합산업 지구 조성사업은 농산물 생산, 가공, 유통, 관광 등 1.2.3차 산업이 집적된 지역을 농촌융복합지구로 지정해 전후방 산업이 융.복합된 지역특화산업 클러스터로 육성하기 위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또한 공동이용시설 등 공동 인프라 조성, 기술 경영 컨설팅, 고부가가치화 및 지역 브랜드화를 위한 공동사업을 지원한다.

이번 공모는 도는 영천의 특화품목인 포도를 중심으로 기 구축된 농가 와이너리 활성화를 통해 포도산업의 생산, 가공, 유통, 체험․관광 선순환 생태계 구축을 제안해 최종 선정됐다.

도와 영천시는 4년 동안 포도와인 가공시설 현대화 및 와이너리 경관 조성 등 농촌융복합산업 공동인프라 구축, 영천 포도 농촌융복합화사업단 운영과 아카데미 운영을 통한 네트워킹 및 주체 역량강화, 품질인증제 소비자 트렌드 대응 제품개발과 홍보 마케팅 등으로 고부가가치화 및 브랜드화를 추진한다.


농촌융복합산업지구로 지정 고시되면 농촌융복합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역특구 및 농공 관광 물류단지의 지정 등에 대한 의제처리가 가능해 진다.

생산관리지역이라도 지구 내에서 농업관련 교육시설과 음식점, 제과점 등을 함께 설치하는 경우 음식점 영업이 가능해지는 등 규제특례가 적용되어 지역 내에서 6차산업화가 활발하게 추진될 전망이다.

한편 도는 문경 오미자, 의성 마늘, 안동 마지구가 농촌융복합산업지구로 지정됐다.

의성 마늘지구는 복합체험센터를 건립해 운영 중에 있고 특히 문경 오미자 지구는 오미자를 활용한 지역 특산맥주 개발, 스타벅스 오미자 음료 출시, 오미자 김 수출 등으로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뤘고 안동 마 지구는 올해까지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지금까지의 개별 경영체 육성을 통해 축적된 역량을 바탕으로 경쟁우위를 가진 특화품목을 중심으로 한 6차산업화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추가로 발굴해 지구 지정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