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청와대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도입 환영한다“

  •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서도연 기자
  • 송고시간 2019-06-12 15:38
  • 뉴스홈 > 정치
여야 4당 대표에 "선거제도 개혁,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분권형 개헌 이뤄내자" 제안
 정동영 민주평화당대표./아시아뉴스통신DB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 청와대가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도입에 대한 의견을 밝힌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정동영 대표는 “제가 지난 10일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도입을 민주평화당 당론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오늘 청와대가 ‘20대 국회를 통해 완성되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청와대가 국민이 열망하는 정치개혁에 뒷짐만 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국회 제안에 분명한 입장을 밝히고 화답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힌다"고 말했다.

 
정동영 대표는지난 2004년 여당 당의장 시절 주민소환제도를 직접 제안하고 2006년 야당의 반대를 뚫고 본회의에서 주민소환제법을 통과시키는 등 정치개혁에 앞장선 바 있다.
 
또 지난 10일 민주평화당 최고위원회에서는 “국회에 대한 원성이 하늘을 찌르는데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은 소환할 수 있고 국회의원은 소환할 수 없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다”면서 “민주평화당이 국회의원 국민소환제법을 당론으로 발의하고 20대 국회에서 반드시 제정해내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정동영 대표는 “답답한 정치를 바꾸라는 것이 국민의 뜻”이라며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민생정치를 하기 위해서는 국회의원 뽑는 선거제도를 바꾸고, 국회의원 국민소환제를 도입하고, 대통령 권력을 나누는 분권형 개헌을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
 

정동영 대표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 4당 대표를 향해서 “남은 20대 국회에서 선거제도 개혁과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도입, 분권형 개헌을 이뤄내서 20대 국회를 역사에 남을 국회로 만들어보자”고 제안하고 “6월 국회가 국민이 염원하는 정치개혁의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