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백광 권영찬 교수 ‘우연을 필연으로 만드는 성공노하우와 비법’ IBK기업은행 강연

  • [서울=아시아뉴스통신] 김주혁 기자
  • 송고시간 2019-06-12 15:48
  • 뉴스홈 > 연예/문화
강연을 진행하고 있는 권영찬 교수(사진출처=권영찬닷컴)

개그맨 출신 기업 마케팅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백광(伯桄) 권영찬 교수가 ‘우연을 필연으로 만드는 성공노하우와 비법’, ‘뛰어난 기술력과 마케팅이 기업을 살린다!’ 등의 주제로 대기업과 공기업, 지자체 등에서 강연을 진행하며 전국 투어를 하며 행복재테크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백광(伯桄) 교수는 지난 5일 제주도에 위치한 롯데호텔에서 진행된 IBK기업은행 ‘IBK 여성경영자클럽’ 제주세미나에 초대를 받아서 여성 CEO들을 대상으로 ‘우연을 필연으로 만드는 성공노하우와 비법’에 대한 강연을 진행하며 큰 박수를 받았다.

 
IBK 여성경영자클럽은 지난 2012년 설립되었으며 IBK기업은행과 거래중인 여성 CEO들을 위한 모임으로 상호간 친교활동 및 이업종교류를 통해 경영능력을 향상시키고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고자 만든 클럽 모임이다. 현재 300여명의 여성 중소기업CEO가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클럽이다.
 
백광(伯桄) 교수는 이번 강연에서 (주)코베아의 강혜근 클럽회장과 (주)코리아테스팅의 신미혜 부사장을 비롯해서 대한민국 전 지역의 중소기업 여성 CEO들을 대상으로 ‘동기부여’, ‘직장 내에서의 소통’, ‘행복한 리더의 견인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심리학과 융합시켜 강연을 진행했다.
 
백광 교수는 최근 KBS 아침마당에 출연해서 시청자들을 위한 행복재테크 강연을 진행하며 시청자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은바 있다. 또 MBN 동치미에 출연해서 두 자녀를 양육하는 ‘살림 잘하는 남편, 육아 잘하는 남편’ 내용을 전하며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기도 했다.
 

백광 교수는 이날 강연에서 『안심논어』(국민대학교 조중빈 교수 저)’에 나오는 인간의 ‘칠정도’에 대한 감정을 이야기하며, 사람의 보편적인 욕구에 대한 일곱 가지의 감정에 대한 이야기를 성공과 실패, 행복과 좌절 등에 대한 이론을 덧붙여 쉽게 설명하며 재미를 더했다.
 
백광(伯桄) 교수는 『안심논어』에서 인용 된 ‘칠정도’에 대한 설명을 가지고 인간의 성공과 실패는 동전의 앞면과 뒷면처럼 한 몸이라고 자신의 주장을 펼쳤다. 특히 사람의 감정을 나타낸 ‘칠정도’는 우리가 살아가는 우리네 상담심리학에 대해서 너무나 쉽게 풀이 되고 있으며, 직장 내에서의 처세술의 집합적인 표현이라고 설명했다.
 
백광 교수는 “사람은 하고자 하는 욕(欲)이 있으며, 그 욕(欲)으로 인해서 사랑(愛)이 생겨나고 그로 인해서 기쁨(喜)이 생겨나는 것이다. 그런데 그러한 욕(欲)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서로 간에 미움이(惡)이 생기고 그로인해서 화가(怒-과거)나고 화가 나니 슬퍼(哀-현재)지고 그러다보니 미래에 대한 두려움(懼)이 생겨나서 불안한 것이다.”라고 인간의 성공에 대한 집착을 풀어서 해석했다.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상담코칭심리학과의 교수로 있는 백광(伯桄) 권영찬 교수는 이날 강연에서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조각가 피그말리온의 이름에서 유래한 심리학 용어인 ‘피그말리온의 효과’에 대한 이야기를 전했다.
 
조각가였던 피그말리온은 아름다운 여인상을 조각하고, 그 여인상을 진심으로 사랑하게 된다. 여신 아프로디테는 그의 사랑에 감동하여 여인상에게 생명을 주었다. 이처럼 타인의 기대나 관심으로 인하여 능률이 오르거나 결과가 좋아지는 현상을 말한다고 설명했다.
 
백광 교수는 “‘피그말리온의 효과’에 대해서 전하며, 다른 사람들의 시선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아닌 내가 나를 진정으로 사랑하고 위로하며, 스스로가 대한민국의 중심, 세계의 중심으로 생각하고 자기분석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면 그 목표는 성공할 확률이 높다.”고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며 큰 박수를 받았다.
 
백광(伯桄) 교수는 “어떠한 일에 도전할 때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 성공할 확률이 높을까요? 아니면 그렇지 않은 경우가 성공할 확률이 높을까요?”라는 질문을 던진다. 너무나 뻔한 이야기라고 생각하고 그 대답을 잘 알고 있지만, 우리는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쉽지 않다고 설명한다.
 
백광 교수는 연세대학교 상담코칭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연세대학교 상담코칭센터에서 인턴과정을 마쳤다. 현재 국민대학교 문화교차학 문화심리사회학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가정과 직장, 사회가 개인에게 미치는 상담심리과정과 환경에 대한 박사논문을 진행하고 있다.
 
또 “인연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이다. 행복이나 성공 또한 주어진 것이 아니라 만들어져 나가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우연이라고 이야기하지만 그 우연 뒤에는 필연으로 생각하고 최선의 노력을 하는 사람들이 있기 마련이다.”라고 백광 교수는 강조했다.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적인 축구선수로 유명한 박지성 선수의 지난 2009~2010년 국내총괄 마케팅이사를 맡게 된 것도 아주 작은 일에서부터 시작했다. 당시에 ‘박지성 김치유산균’의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던 백광 교수는 ‘박지성 김치유산큔의 마케팅 방법’이 주목을 받자 우연찮은 기회에 담당자와 미팅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지난 2009~2010년 박지성 선수의 국내총괄 마케팅이사를 맡으며 다양한 방법과 노하우로 박지성 선수의 캐릭터와 활동상황을 국내에 효과적으로 알리는데 다양한 마케팅 노하우를 선보이며 주목을 받은바 있다.
 
이와 함께 백광(伯桄) 권영찬 교수는 지난 2009~2013년까지 대종상영화제의 총괄 마케팅이사를 맡으며, 대종상영화제가 일반 시민들과 더 가까워질 수 있는 마케팅을 선보였다. 또 지난 2000년에는 한경희 스팀청소기 홈쇼핑 마케팅을 담당 한경희 스팀청소기를 국내의 대표적인 스팀청소기로 만드는데 일조를 했다.
 
백광(伯桄) 권영찬 교수는 현재 스타강사 사관학교로 유명한 권영찬닷컴의 대표를 맡으며 아주대학교 김경일 심리학교수, 이호선 상담심리학교수, 황상민 심리학교수, 임성민 전 아나운서, 장경동 목사, 유인경 기자 등 다양한 분야의 스타강사 40여명과 함께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