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종합)영동군, IFEA WORLD KOREA 피너클어워드 '3년 연속' 수상

  • [충북=아시아뉴스통신] 김성식 기자
  • 송고시간 2019-07-18 11:03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대한민국축제혁신도시’에 영동군 선정돼
영동포도축제는 ‘특별프로그램부문’서 수상
 
18일 충북 영동군이 2019 IFEA WORLD KOREA(세계축제협회) 컨퍼런스 및 제13회 피너클어워드 한국대회에서 2개 분야의 수상을 한 뒤 박세복 영동군수(맨앞줄 가운데)를 비롯한 관계 공무원들이 함께 군청 현관 앞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제공=영동군청)

세계축제협회(IFEA WORLD)가 충북 영동군을 올해의 ‘대한민국축제혁신도시’로  선정했다.

아울러 영동군의 대표축제인 영동포도축제는 ‘특별프로그램부문’ 우수 축제로 뽑았다.


이로써 영동군은 이 협회로부터 3년 연속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18일 (재)영동축제관광재단에 따르면 이날 전북 익산 웨스턴라이프호텔에서 개최된 2019 IFEA WORLD KOREA(세계축제협회) 컨퍼런스 및 제13회 피너클어워드 한국대회에서 영동군이 3년 연속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축제관광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는 ‘영동군’과 새콤달콤한 보랏빛 포도의 향연 ‘영동포도축제’가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별 축제 경쟁에서 각각 수상을 함으로써 다시 한 번 영동 축제의 가능성을 인정받으며 위용을 과시했다.


IFEA WORLD(세계축제협회)는 해마다 전 세계의 경쟁력 있는 축제를 발굴해 시상하는 세계축제올림픽이다.
 
피너클어워드 한국대회 시상식은 대한민국의 1년을 돌아보며 축제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준 리더 및 전문가들에게 격려와 새로운 열정을 충전할 수 있는 축제인을 위한 또 하나의 축제이다.

글로벌 스탠더드 관점(IFEA WORLD)에서 80여개 항목의 축제평가 지표에 의한 점검과 수상, 미국 피너클어워즈 진출로 대한민국축제의 브랜드 가치 향상과 홍보에 일조하고 있다.

올해 전체 30여개 축제가 참여하고 100여개 축제가 출품한 2019 IFEA WORLD KOREA 피너클어워드는 축제부문 수상으로는 TV부문, 멀티미디어 부문, 홍보출력물 부문, 상품부문, 대표 프로그램 등 5개 분야로 시상이 이뤄졌다.

또 올해의 축제혁신도시, 축제리더상, 축제전문가상 등 축제 개최와 관련해 분야별로 최고를 가렸다.

이 가운데 영동군은 2개 분야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2019년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역축제 전담조직 설립에 대한 지침과 기초지방자치단체의 축제전문재단 설립에 대한 붐(BOOM) 속에서 타 지자체보다 (재)영동축제관광재단은 3년은 앞서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그리고 (재)영동축제관광재단의 안정화된 조직 운영을 통해 농촌지역축제의 부흥과 대한민국 축제의 선도적 바람, 여타 지자체에서 영동을 주목하게끔 노력하는 영동군이 ‘대한민국축제혁신도시’로 군부에서 수상하게 됐다.  

영동포도축제는 택배사 입점, 택배 포장재 지원, 전동 카트 운용, 농산물 구입 관광객 이송 등 편의 시스템을 갖추고 체계적인 배송서비스를 실시한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특별프로그램부문 수상 축제로 뽑혔다.

이번 영동군의 ‘대한민국축제혁신도시’ 수상과 문화관광축제로 기 지정된 영동포도축제의 ‘특별프로그램부문’ 수상은 전문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지역 축제발전을 위해 세계축제기관 등과 활발히 교류한 점도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했다. 

영동축제관광재단과 군은 소통과 공감 기반의 다양한 변화와 시도들이 이번 수상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며 지역이 지닌 특색과 강점을 최대한 살려 차근차근 지역 축제의 틀을 갖춰가기로 했다.

재단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영동축제관광재단 설립과 체계적인 축제경영이 타 지자체에 새로운 모델로 제시되고 있다는 점에서 각별한 의미를 지닌다”며 “8월 말 개최 예정인 영동포도축제도 지역민과 관광객이 어우러지는 화합의 축제가 되도록 꼼꼼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영동 명품축제 중 올해 처음 열리는 2019 영동포도축제는 다음달 29일부터 오는 9월1일까지 영동체육관 일원에서 4일간 개최되며 다채로운 이벤트와 고품질 농특산물 판매 등으로 영동포도만의 특별한 매력을 선뵐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