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영덕군민연대 "핵 없는 영덕" 선언..."원전 지정고시 즉각 해제" 촉구

  •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남효선 기자
  • 송고시간 2019-09-03 18:44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3일 기자회견 "37년간 고통받았다...더 이상 기다리지 않겠다"
16일부터 무기한 릴레이 1인시위 돌입
3일 경북 영덕핵발전소반대군민연대가 영덕군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영덕군민 핵발전소 백지화' 선언과 함께 "영덕 신규 핵발전소 지정고시 즉각 해제"를 촉구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남효선 기자

경북 영덕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영덕핵발전소반대군민연대(군민연대)와 주민들이 '영덕군민 핵발전소 백지화'를 선언하고 "영덕 신규 핵발전소 지정고시 즉각 해제"를 촉구하고 나섰다.

군민연대는 3일 오전 영덕군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평화롭게 살아오던 영덕군민이  고준위핵폐기물처분장, 핵발전소 건설 등 정부의 강압적 정책으로 고통을 받아 온 시간이 37년"이라고 지적하고 "영덕 신규핵발전소 지정고시를 즉각 해제할 것"을 요구했다.


또 이들 군민연대는 "문재인 정부는 스스로 탈핵정부라고 했고, 핵발전소를 더 짓지 않을 것이며, 그 출발이 바로 이 영덕 신규핵발전소 지정고시 해제라고 만천하에 공언했다"고 주장하고 "그러나 삼척만 지정고시를 해제했다”며 “삼척만의 지정고시 해제는 절반의 약속이 아니라 완전한 사기"라고 정부의 행태를 비난했다.

군민연대는 또 "37년이면 충분하다. 지난 2015년 주민투표를 통해 우리는 한 번 더 영덕군민의 의사를 전달했다"고 주장하고 "청정 영덕은 핵발전소를 포함한 어떤 핵시설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영덕 핵발전소 백지화를 오늘 이곳에서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어 군민연대는 "(정부가) 온갖 언론과 회의에서는 영덕 지정고시를 해제할 것처럼 말하더니만 아직도 미적거리는 이유가 처음 영덕을 노렸던 고준위핵폐기물 처분장이라도 염두에 두고 있다는 말인가?"고 반문하고 "당장 영덕 신규 핵발전소 지정고시를 해제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3일 경북 영덕핵발전소반대군민연대가 영덕군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영덕 신규 핵발전소 지정고시 즉각 해제' 등을 담은 '영덕군민 핵발전소 백지화' 를 선언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남효선 기자


군민연대는 " '영덕주민투표 4주기' 준비와 함께 '영덕 핵발전소 지정고시'가 해제되고, (정부의) 기만적인 핵진흥 정책이 폐기될 때까지 정부와 싸울 것"이라고 천명했다.

군민연대는 또 " '지정고시 해제'를 위한 적극적인 행동에 들어갈 것"을 이희진 영덕군수에게 촉구하고  오는 16일부터 지정고시 해제까지 영덕군민 릴레이 1인시위에 돌입할 것임을 밝혔다.

한편 정부는 지난 5월31일 제66회 전원개발사업추진위원회를 열고 삼척시 대진원자력발전소에 대해서만 '예정구역 지정의 철회'를 심의·의결했다.

앞서 사업자인 한국수력원자력은 정부의 탈원전정책에 따라 지난해 6월 사업 종결을 결정하고 이어 같은 해 7월에 '삼척 대진원전 건설 예정구역 해제'를 신청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