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폐경으로 인한 여성갱년기와 미묘하게 다른 중장년층 남성 갱년기…'이런 증상'느낀다면, 셀프진단법

  • [아시아뉴스통신] 김제연 기자
  • 송고시간 2019-09-12 05:21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출처=ⒸGettyImagesBank)

갱년기라고 하면 사람들은 보통 여성들만 경험하는 것으로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많은 중년여성들이 대표적인 갱년기 증상을 호소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통념과 달리 남성들도 갱년기 증상을 호소한다고 알려지면서 여러 사람들이 남성갱년기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여성갱년기와 비슷하지만 조금은 차이가 있는 남성갱년기의 원인과 주요 증상, 셀프진단방법, 갱년기 극복에 좋은 음식 등을 상세히 확인해보자.



남성갱년기 원인부터 주요증상까지

남성갱년기의 발생 원인은 남성호르몬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남성들은 30대 후반부터 노화가 진행되면서 남성호르몬이 적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남성들도 갱년기 증상을 겪는 것이다. 남성들은 보통 40대~50대 중년이 되면 본인 스스로 갱년기 증상들을 느낀다. 하지만 남성갱년기 증상은 일반적으로 노화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과 유사하기 때문에 노화로 혼동되기 쉽다. 대표적인 남성갱년기 증상은 피로와 무기력감, 우울감, 얼굴 화끈거림, 체력 및 근력 약화, 기억력 감퇴가 생길 수 있다. 특히 성욕 감퇴나 성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그 외에도 고혈압과 당뇨 또는 골다공증과 관절염 등이 유발되기도 한다. 그러나 증상들이 보통 나이를 먹으면서 당연히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오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들이 있다면 남성갱년기를 의심해 볼 수 있다.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남성갱년기 자가진단법

남성갱년기 해결을 위해서는 남성갱년기 해결을 위해서는 남성갱년기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먼저 본인의 남성갱년기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때 남성갱년기 자가진단법으로 빠르게 남성갱년기 여부를 판단해 볼 수 있다. 자가진단법으로 남성갱년기를 진단할 때는 다음 체크사항들을 체크해봐야 한다. ▲이유없는 슬픔과 분노, 짜증. ▲쉽게 피로를 느낀다. ▲의욕 상실. ▲업무 능력이 줄어들었다. ▲졸음이 많아졌다. ▲무기력함. ▲성적 욕구가 줄어들었다. ▲키가 작아졌다. ▲근력과 지구력이 줄어들었다. 만약 나열된 항목 가운데 3가지 이상의 항목이 해당된다면 남성갱년기로 판정이 가능하다.



식품으로 남성갱년기 극복하자!

남성갱년기 극복을 위해 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갱년기에 도움되는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갱년기를 이겨내는 데 좋다. 남성갱년기에 이로운 음식들은 남성호르몬의 수치를 증가시키는 식품들이다. 남성갱년기를 이겨내는데 좋은 가장 널리 알려진 음식으로는 굴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천연강장제로 불리는 굴은 아연을 비롯해 셀레늄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남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킨다. 그리고 굴은 콜레스테롤 개선과 함께 철분, 구리 성분으로 인해 빈혈 예방에도 좋다. 피로회복과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 효능을 가진 복분자도 남성갱년기를 물리치는데 좋은 음식이다. 그리고 복분자와 구기자, 산수유, 흑마늘, 토마토, 계피, 우유, 참치, 연어, 고등어 등도 남성갱년기 극복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손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