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현대중공업‧대우조선 노조, 인수합병 반발…집단행동 예고

  • [부산=아시아뉴스통신] 주철인 기자
  • 송고시간 2019-02-11 18:36
  • 뉴스홈 > 산업/경제/기업
현대중공업‧대우조선 로고 /아시아뉴스통신D/B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양사 노조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이들 노조는 공동대응을 바탕으로 총파업 등 투쟁강도를 높여나가기로 하면서 향후 조선 빅2 '빅딜'과정에 영향을 끼칠지 관심이 쏠린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11일 중앙쟁대위 소식지를 통해 "지난 4년 동안 고용불안에 시달려온 조합원들은 이번 대우조선 인수로 예상되는 제 2의 구조조정에 불안해하고 있다"며 "사측은 인수 밀실 추진 등을 구성원에게 공식 사과하고 모든 인수 과정에 노조 직접 참여를 보장하라"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밀실야합에 대해 두고볼 수 없다. 모든 인수과정에 노동조합이 직접 참여해야 한다"며 "이같은 요구를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인수를 강행한다면 노사 관계는 또다시 돌이킬 수 없는 파행으로 치달을 것이며 그 책임은 사측에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우조선해양 노조 역시 총파업을 예고하며 투쟁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들은 오는 13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오는 18~19일 쟁의행위를 위한 조합원 찬반 투표를 실시할 계획이다. 앞서 신상기 대우조선해양 지회장은 지난 8일 현대중공업 지부와 회동 후 공동투쟁 기조를 밝힌 바 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이날 소식지를 내고 "생존권 투쟁은 지금부터 시작됐다"며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세계 1위 조선업을 지키기 위한 변명으로 포장돼 있지만, 필연적으로 대규모 구조조정과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노동자를 나락으로 떨어뜨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두 노조는 ‘밀실협약‧일방적 매각 즉각 폐기’, ‘조선산업 생태계 파괴하는 빅1체제 재편 중단’, ‘노동조합 참여보장‧고용안정대책 마련’, ‘거제 경남지역 경제와 조선산업 생태계회복을 위한 노‧정협의체 구성’, ‘재벌만 배불리는 재벌특혜 STOP(중단)’ 등을 내세우고 있다.

이어 노조는 "향후 매각대응 투쟁에 있어 단계적 대응방안에 돌입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노동자 생존권 투쟁을 전개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