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ㆍ문화 주식ㆍ증권 인터뷰 TV

서구 공립어린이집 설치율 부산 평균 3배

- 상반기 2개, 2023년까지 7개 더 추가…“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

  • [부산=아시아뉴스통신] 손태석 기자
  • 2019-02-12 10:55
부산 서구와 대신푸르지오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가 아파트 내 의무보육시설의 공립어린이집 전환을 위한 장기 무상임대 협약을 체결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서구청)
  부산 서구(구청장 공한수)의 공립어린이집 설치율이 16개 구·군 가운데 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12일 밝혔다.
 
서구의 공립어린이집 설치율은 2018년 12월말 현재 30%로 부산 16개 구·군 평균 9.5%의 3배가 넘는 수치다. 16개 구·군의 공립어린이집 설치율은 최저 4.8%에서 최고 30.8%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올해 상반기에는 서대신4동 더샵어린이집과 서대신1동 푸르지오어린이집(가칭)이 잇달아 문을 열 예정이어서 서구의 공립어린이집 설치율은 33%까지 높아져 압도적인 우위를 보일 뿐만 아니라 영유아보유법 개정으로 7월부터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에 국·공립 어린이집 설치가 의무화되는데, 서구의 경우 원도심 주택 재개발·재건축 사업에 힘입어 2023년까지 총 7개의 대단위 아파트 준공이 예정돼 있어 국·공립어린이집 설치율도 덩달아 크게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서구의 공립어린이집 설치율이 월등히 높은 것은 ‘아이를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 만들기’를 위해 젊은 부모들의 최대 관심사 가운데 하나인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에 다각적으로 노력해온 결과다.
 
서구는 원도심 주택 재개발·재건축 사업을 적극 활용해 새로 건립되는 대규모 아파트를 대상으로 입주민 사전점검기간 동안 의무보육시설의 공립어린이집 개원을 적극 홍보해왔다. 그 결과 2013년부터 풀잎어린이집·휴플러스어린이집·캐슬어린이집이 공립어린이집으로 전환됐으며 올 상반기 또다시 2개소가 추가되게 된 것이다.
 

공한수 구청장은 “우리 구는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서구 만들기’의 일환으로 전 어린이집 공기청정기 및 통학버스 잠자는 아이 확인장치 설치, 엄광산유아숲체험장에 이어 구덕산유아숲체험원 조성 등 다양한 시책을 펼치고 있다.”라고 말하면서 “앞으로 부모들이 믿고 맡길 수 있는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을 통해 수준 높은 공보육서비스 제공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손태석(elroi115@hanmail.net)

 
 
elroi115@hanmail.net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