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현대제철 사과문…'배경 귀추'

  •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하동길 기자
  • 송고시간 2019-06-12 12:03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 안동일사장 충남도와 환경단체 등 관계요로 '전달'
- 조업정지 당해도 특별한 대안 없어…
"미세먼지감축 위한 노력 경주하겠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전경./아시아뉴스통신 DB
 
현대제철이 대기환경보존법 위반 처벌에 따른 행정심판을 제기한 가운데 안동일사장이 사과문을 밝혀 그 배경에 귀추가 주목된다.
 
12일 현대제철에 따르면 안동일 사장 명의로 지난 11일 충남도와 당진시, 환경단체 등 관계요로에 사과문을 보내 "이 같은 상황을 초래하게 된 점에 대해서 변명의 여지가 없으며 상황이 이처럼 악화될 때까지 지자체는 물론 지역의 여러 단체와 소통이 부족했던 점도 이 기회를 통해 고개 숙여 사과 드린다"고 밝혔다.

 
현대제철은 용광로(고로) 블리더(bleeder, 안전밸브) 개방으로 지난달 30일자로 충남도로 부터 오는 7월 15일 부터 10일간 조업정지하라는 처분을 받았다.
 
이에 현대제철은 지난 7일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 현재의 기술로는 용광로(고로)의 점검을 위해서는 블리더(bleeder, 안전밸브) 개방밖에 별다른 기술력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조업중단의 부당성을 요구하는 행정심판을 청구한 상태이다.
 
결국 조업정지 처분이 부당하다며 행정심판을 청구하면서도 지역에는 고개를 숙여 어떻게든 영업정지를 막기 위한 '투트랙' 전략이 아니냐는 해석이다.
 

안 사장은 입장문에서 “고로 블리더 개방과 관련한 문제에 대해 철강협회 및 포스코와 협력해 해외 선진업체의 사례는 물론 학술적, 기술적 자료들을 총망라하여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미세먼지 배출 문제에 있어서도 집진 설비의 전면교체를 통해 2021년부터는 현재의 절반 이하 수준으로 저감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철소의 정상적인 운영 하에 본업을 통해 지역사회와 국가 경제에 역할을 다하고, 미흡한 점을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성원해 주시길 간곡히 요청한다"고 했다.
 
한편, 철강업계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 제철소도 안전 측면에서 최적화된 고로 안전밸브 개방 프로세스를 지난 100년 이상 운영해 오고 있으며 선진국에서도 고로 안전밸브의 개방을 특별히 규제하지 않고 있다고 맞서고 있다.
 
또 세계철강협회를 인용해 “블리더 개방과 관련, '휴풍 시 블리더를 열어 고로의 잔여 가스를 대기로 방출하는 과정에서 배출되는 소량의 고로 잔여 가스를 완전히 제거할 수 있는 특별한 해결방안이 없다”며 “회원 철강사 어디도 배출량을 줄이거나 없애기 위해서 특정한 작업이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는 보고는 없다'는 답변을 한국철강협회에 보내온 바 있다”고 언론에 공개했다.
 
전라남도와 경상북도도 각각 지난 4월24일과 5월27일 포스코의 광양제철소와 포항제철소에 대해 조업 정지 10일을 사전 통지해 현재 후속 청문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