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2019 국감] 양승동 KBS 사장 "알릴레오 여기자 성희롱, 법적대응"...고성 오간 공영방송 국감

  •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윤의일 기자
  • 송고시간 2019-10-18 10:49
  • 뉴스홈 > 정치
조국 전 장관 보도량 놓고 해석도 제각각
양승동 KBS 사장 후보자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경철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양승동 KBS 사장이 유시민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에서 발생한 여기자 성희롱 사건에 대해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양 사장은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KBS 국정감사에서 “직접 법리 검토를 했다”며 “법적 조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KBS로서는 나름대로 대응했는데 사회적 논란과 파장이 커진 데 대해 사장한테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고개를 숙였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17일 KBS와 EBS에 대한 국감을 진행했다. 야당 의원들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에서 나온 KBS 기자 성희롱 발언, 정경심 동양대 교수 자산관리인 김경록씨의 인터뷰 논란 등을 집중 질의했다.

양 사장은‘알릴레오’에서 “정경심 동양대 교수 자산관리인의 KBS 인터뷰가 검찰에 유출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데 대해서는 “이 보도에 대해 공정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있었고, 너무 출입처에 의존한 보도가 아니었냐는 지적도 있었다”며 “외부 조사위원회는 시청자위원회 중심으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정 용기 의원은 이번 사건에 대해 양 사장에게 “KBS 후배인 기자가 ‘회사가 우리를 기레기로 만들었다’고 지적하는데 부끄럽지 않나?”라면서 “KBS 사장이 KBS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떨어뜨리는데 앞장서고, 좌파 세력과 손잡고 KBS의 기자를 공격하는 모습의 전대미문의 상황을 만들고 있다는 비난의 소리를 알고나 있는가?”라면서 강하게 질책했다.


또한 “유 이사장이 조국 딸의 표창장이 위조됐다는 의혹에 대해 해당학교 총장에게 협박성 전화를 한 바 있고, 자신의 유튜브에서 끊임없이 조국 수호를 위한 각종 메시지를 전파하며 문재인 정권 지키기 선봉에 서고 있는 등 정상적인 국민들이라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국감장에서는 유 이사장의 ‘KBS 외압’에 대한 질문도 이어졌다. 김성태 한국당 의원은 “양 사장이 기자들 항의는 듣지 않고 권력의 목소리에만 귀를 기울이고 있다”며 “유 이사장을 명예훼손으로 고발한다던 기세가 하루만에 180도 바뀌었는데, 이거야말로 유 이사장과 양 사장이 내통하고 있다는 증거가 아니야”고 쏘아 붙였다. 

김성수 민주당 의원은 KBS가 조국 전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의 자산관리인 김경록씨를 인터뷰했는데 왜곡 보도를 했고, 인터뷰 원문 등을 검찰에 넘기는 등 내통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녹취록을 보면 조국과 정경심 교수 가족과 관련 유리한 내용도 있고 불리한 내용도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그래서 공정하지 못하다는 비판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하지만 유시민 이사장이 KBS 기자와 검찰이 내통했다는 주장하는 건 결코 옳지 않다. 동의못한다”고 말했다.

이에 양승동 사장은 “첫날 사회부발로 강력하게 항의하는 입장을 뉴스로 통해 발표했다. 두 번째 날 사장 주재회의에서 낸 입장과 큰 차이가 없다”면서 “다만 시청자 청원과 항의가 쇄도하고 있었고 그런 상황에서 의혹을 시민들에게 설득력 있게 해명하기 위해서는 외부 위원들이 참여하는 조사위 구성이 필요하다고 봤다. 보도가 공정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있었고 너무 출입처 의존이 아니었나 그런 지적이 있었다”고 답했다. 

양 사장은 이에 대해선 “내통을 한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도 유 이사장이 문제를 제기한 KBS의 정경심 교수 자산관리인 인터뷰에 대해선 외부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조사하겠다고 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은 지난 9월3일부터 10월6일까지 KBS 9시 뉴스에서 조 전 장관과 관련한 단독 보도 건수는 11건이었고, 지난 2016년 10월18일부터 그해 11월30일까지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보도는 30건이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박근혜 정부 시기 국정농단 사태 보도의 경우, 정부여당에 불리한 내용이라도 적극 보도한 반면, 문재인 정부에서 벌어진 조 전 장관 일가 보도의 경우 KBS가 소극적으로 보도하고 오히려 조국을 옹호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오히려 조 전 장관 보도에 KBS가 치중하면서 공영방송 역할을 소홀히 했다는 전혀 다른 결의 주장도 나왔다.이에 양승동 사장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내부를 면밀하게 성찰하고 KBS가 성숙한 민주적 여론을 형성하는 공영방송 역할을 하도록 최대한 잘 활용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