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이낙연 국무총리, 브라운 미국 오리건 주지사 접견

  •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홍근진 기자
  • 송고시간 2019-11-08 20:48
  • 뉴스홈 > 정치
지난 2016년 전남지사 시절 미국 방문후 다시 만나
산림 농업과 미래 전략 육성 산업 등 분야 협력키로
이낙연 국무총리는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케이트 브라운 미국 오리건 주지사를 접견했다.(사진=총리실)

이낙연 국무총리가 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케이트 브라운(Kate Brown) 미국 오리건 주지사를 접견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이 총리와 브라운 주지사는 산림 농업 분야 협력과 한국 기업의 오리건주 진출 및 미래 전략 육성 산업 등 오리건주와의 경제 통상 등 실질 협력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 총리는 이 자리에서 지난 2016년 9월 전남지사 재임 당시 미국을 방문해 브라운 주지사를 만난 이후 다시 만난것을 반가워 하고 당시 생태 숲을 시찰했던 경험을 상기했다.

이어 이 총리는 한국은 산림 행정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어 앞으로 이 분야에서 한국과 오리건주 간 협력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브라운 주지사는 산림청에서 헬기를 이용한 산불 진화를 참관했다며 한국이 산불 발생시 숙련된 인력과 장비를 투입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점이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케이트 브라운 미국 오리건 주지사를 접견했다.(사진=총리실)


이 총리는 오리건주의 기업친화적 정책을 높이 평가하면서 앞으로 한국기업들에 대한 브라운 주지사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브라운 주지사는 오리건주가 한국과의 경제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를 희망하고 있다며 블루베리 치즈 새우 등 오리건주 주요 농수산품의 한국 수출이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최근 한국이 바이오 헬스, 미래 자동차, 시스템 반도체 등을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이러한 분야에서도 오리건주와 협력할 수 있기를 희망했다.

브라운 주지사는 지난 2017년 한국이 '제4회 국제자동차 컨퍼런스'를 개최했었고 포틀랜드가 2020년 동 컨퍼런스를 개최하게 되었다며 내년 컨퍼런스에 한국도 참여하기를 기대하겠다고 전했다.

이밖에 이 총리와 브라운 주지사는 세계적인 저출산 추세 속에서 숙련된 전문인력 양성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으며 한국과 오리건주간 인적 교류와 협력 강화에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