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김경자 도의원, 교육참여위원회 위임권한 지적

  •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고정언 기자
  • 송고시간 2019-11-15 16:25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조례․규정 근거 없는 각종 사업 심사․선정회의 위원 참석, 권한 벗어나
김경자 전남도의원.[사진제공=전남도의회]

[아시아뉴스통신=고정언 기자]전라남도의회 교육위원회 김경자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은 15일 열린 2019년 전남도교육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전남도교육참여위원회가 전남교육청의 각종 사업 심사와 선정 회의에 참석한 것은 위임권한을 벗어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교육참여위원회의 설치 목적은 주민과 지역사회의 참여를 바탕으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내실 있는 교육자치를 구현하기 위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교육참여위원회를 통해 3건의 사업비 건의와 관련 예산의 반영이 이뤄졌다.


또한 교육참여위원들은 ‘전라남도교육참여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 제2조(기능) 제2호의 ‘전남도민의 전남교육 참여 방안에 관한 사항’에 근거하여 각종 심사, 선정, 배정, 정책결정 등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현황을 보면 주민추천교육장 임용 심사, 주민참여예산제, 적정규모학교 육성 추진위원회, 학교 공기청정기 임차 및 유지관리 용역 제안서 평가위원회, 2020학년도 중학교 신입생 배정 심의, 곡성혁신교육지구지원단 협의회, 화순교육행정협의회, 청렴시민감사관 등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 규정은 전남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제시와 정책제안을 규정한 것으로, 구체적인 규정이 없는 각종 심사와 선정 회의 등에 참석한 것은 위임권한을 벗어난 행정이다.


김경자 의원은 “자문기구로서 권한을 넘어 무소불위의 권한을 가진 교육참여위원회로 인식되는 점과 도교육청의 원칙 없는 행정집행으로 발생한 문제는 반드시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