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정세균 국무총리, 코로나바이러스 장관회의 주재

  •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홍근진 기자
  • 송고시간 2020-01-24 17:23
  • 뉴스홈 > 정치
인천공항 방역현장 점검 이어 방역 강화 등 지시
정세균 국무총리가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바이러스 관계 장관회의를 주재했다.(사진=총리실)

[아시아뉴스통신=홍근진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4일 인천공항을 찾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응하는 방역현장을 점검한데 이어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 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철저한 대응을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먼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국내에서 두 번째로 확인이 됐음을 강조하고 감염증이 여러 나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어 국민들의 우려가 매우 크다고 언급했다.


이어 "정부는 국민의 안전과 보호를 최우선으로 두고 신속하고 철저하게 대응해야겠다"며 관계 장관들과 화상으로 참석한 지방자치단체장들에게 방역에 필요한 4가지 중점사항을 지시했다.

정 총리는 첫째로 "중국내에서 환자가 확산되고 있는 점을 염두에 두고 질병관리본부와 관계부처는 검역과정이나 증상이 있는 분들의 관리에 빈틈이 없는지 잘 살펴봐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인천공항 뿐만이 아니라 다른 공항과 항만에 대한 검역도 강화해 달라"며 "인력과 장비에 부족함이 있다면 검역관 추가배치 등 신속하게 보강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강조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바이러스 관계 장관회의를 주재했다.(사진=총리실)


둘째로 정 총리는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한 지역사회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질병관리본부에서는 두 번째 환자 접촉자를 파악해서 지자체에 통보하고 지자체는 철저한 관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또 정 총리는 "지역 내 보건소와 의료기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차단을 최우선에 두고 임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며 "지자체에서는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고 대응상황을 점검해 달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셋째로 "국민 여러분의 협조도 매우 중요하다"며 "개인 위생 수칙 준수와 입국시 검역 협조와 증상발생시 신고 등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한드린다"고 국민들의 협조를 구했다.

이어 정 총리는 "관계부처는 국민들께서 필요 이상의 걱정을 하지 않으시도록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고 설명해 주시는 데도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정 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종식될 때 까지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수도 있다"며 "초기에 강력한 대응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각오로 임해 달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