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기획上] 전주시 김승수 시장...뉴 리더십 주목 받는다

  •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유병철 기자
  • 송고시간 2020-02-05 08:55
  • 뉴스홈 > 인터뷰
-전주종합경기장 최선책 아닌 차선책 결정 시도 갈등 풀어
-전주한옥마을 중심 대한민국 관광거점도시 선정 일궈
김승수 전주시장./아시아뉴스통신DB

김승수 전주시장의 뉴 리더십이 최근 시민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김 시장은 전주종합경기장개발을 놓고 송하진 지사와 5년간 갈등을 빚어왔다. 송하진 지사(당시 전주시장)가 결정한 종합경기장 개발 계획을 전면 백지화했기 때문이다. 두 단체장의 전주.전북 미래 설계는 판이했다.


시도간의 행정협력은 불통이었다.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의 몫이 됐다. 도민들은 두 정치인의 대립각을 보면서 실망과 질타를 퍼부었다.

그러던 지난해 4월 17일이었다. 김 시장은 전주종합경기장을 "‘시민의 숲 1963’을 조성해 시민들에게 돌려 준다"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뉴욕의 센트럴 파크 같은 개념으로 시민공원과 광장의 기조를 유지하면서 역사성과 기억을 담아 경기장 재생사업으로 ‘시민의 숲 1963’으로 이름을 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김 시장은 시민의 숲을 다섯 가지 영역으로 ▲정원의 숲 ▲예술의 숲 ▲놀이의 숲 ▲미식의 숲 ▲마이스(MICE) 숲으로 조성한다. 앞으로 시민들의 의견과 전문가 용역을 거쳐 가장 사랑받는 시민들의 공간이자 전주의 새로운 성장거점으로 키우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육상경기장과 야구장 등 체육시설은 월드컵 경기장 주변으로 이전 전주시 재정사업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을 덧붙였다.

5년 동안 시도 간 갈등의 문제는 롯데쇼핑이었다. 김 시장은 종합경기장에 롯데쇼핑을 이전 50년 장기 임대하고 그 대가로 1천억 규모의 전시컨벤션과 호텔을 전주시에 기부하는 조건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시장은 이날 세 가지 대원칙을 지키기 위해 롯데쇼핑과 기나긴 줄다리기를 해왔다. 종합경기장 일대 토지 소유권을 넘기지 않고 판매시설 부지에 한해 장기임대 방식으로 현재 운영중인 백화점을 확대 이전한다. 기존 경기장 시설물을 최대한 보존하는 방향으로 협의를 했다고 밝혔다.

뜻 밖이었다. 약속을 뒤집은 김시장을 의심했다. 소상공인 및 시민단체들은 즉각 성명서를 내고 롯데쇼핑 장기임대를 반대하고 나섰다. 용역에 들어간 지금도 찬반 양론은 엇갈리고 있다.

김 시장은 "종합경기장 재생사업은 최선책은 아니지만 전주시미래를 위해 차선책을 택했다"는 결정이 전주시를 확 바꾸고 있다. 지난 1월 28일 문화 관광 체육부는 전주한옥마을을 중심으로 대한민국 관광거점도시로 전주시를 선정했다.

김 시장은  관광거점도시 선정을 위해 관계부서를 총망라한 전략적 TF팀을 꾸리고 실태조사와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아울러 전북도의 전폭적인 지원을 이끌어 냈다. 경기장 갈등이 해소됐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도내 13개 시·군과의 공조를 이뤘다.

달라진 김 시장의 뉴 리더가  전주시가 세계적인 수준의 관광도시로 부상하는 동시에 전통문화와 관광의 랜드마크로 세계와 승부하며 글로벌 도시로 나아가는데 탄력을 받게 됐다.

한편 김 시장은 구 대한방직부지 타워개발을 위한 공론화위원회 및 전주시청사 확대및 이전을 계획하는등 발빠른 행보를 하고 있다. 시민들은 뉴리더의 행보를 주목한다.

전북취재본부장 유병철   ybc91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