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부산시, 중국인 유학생 3월 개강 맞춰 지원⋅관리 강화

  • [부산=아시아뉴스통신] 한창기 기자
  • 송고시간 2020-02-16 18:51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코로나19’ 감염병 선제적 대응을 위한 민⋅관⋅학 대책회의
14일 중국인 유학생 3월 개강 맞춰 대책회의를 갖고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제공=부산시)

부산시는 올해 3월 개강을 앞두고 2월 말 중국인 유학생들의 입국이 예상되는 가운데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방지와 중국인 유학생들의 지원・관리를 위해 14일 대책회의를 갖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그간 시-구・군-대학의 중국인 유학생 대응상황에 대한 정보를 상호 공유하고, 중국인 유학생 지원・관리에 대학 측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중국 유학생이 많은 부산대・부경대・신라대・경성대를 포함한 각 대학들은 개강 시기에 한국으로 들어오는 중국 유학생들의 입국 현황 파악, 임시생활시설 확보, 발열체크 열화상카메라 등 장비 구비에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에 시는 첫째, 중국으로부터 입국하는 유학생들이 거주할 임시생활시설과 관련해 먼저 대학이 자체적으로 기숙사 및 외부 시설을 적극 활용토록 하고, 발열과 호흡기 등 의심 증상자 발생 시 필요한 격리 시설에 대해서는 시가 지역시설을 조사해 협력하는 등 단계별 대응방안을 마련할 것을 대학 측에 권고했다.

둘째, 시-구・군-대학의 핫라인 가동으로 대학 내 기숙사, 식당 등 공동이용시설과 대학 인근 지역에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방역을 지원하기로 했다.


셋째, 중국 입국 유학생의 발열체크 등 건강상태 모니터링을 위한 장비 구입 예산은 이미 교육부에서 예비비를 활용하고자 검토 중에 있는 사안이며, 시 차원에서도 재난관리기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시는 지난 1월부터 ‘코로나19’에 대응하면서 중국 유학생들의 지원・관리를 위해 구・군 및 지역대학과 비상협력체계를 구축, 실시간 중국 유학생들의 입국 및 거주상황을 파악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을 해오고 있다.

부산시 변성완 행정부시장은 “지금부터가 더 중요한 단계로 접어드는 만큼 민・관 모두가 각자의 위치에서 현 위기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해야 한다. 우리시도 코로나19 비상상황 대처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다”면서 시-구・군-대학 간 긴밀하고 촘촘한 공조체계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