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단독] 이마트-보건당국 '유착관계 의혹'…코로나 확진자 동선 문자서 제외

  •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윤자희 기자
  • 송고시간 2020-04-07 13:27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이마트 진접점, 코로나19 확진자 다녀가
풍양보건소 "역학조사관이 동선 문자에서 빼라고 했다"
이마트 진접점-풍양보건소 유착관계 의혹
"국민 기만 행위, 철저하게 조사해야"
경기도 남양주에 위치한 이마트 진접점(왼쪽)과 풍양보건소./아시아뉴스통신=윤자희 기자

[아시아뉴스통신=윤자희 기자] 대형마트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사실이 확인됐지만 관할 '확진자 동선 재난 안전 문자'에서는 확진자의 동선이 제외돼 논란이 일 전망이다.

일각에선 해당 마트와 관련 행정기관이 유착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남양주시 재난안전대책본부장 남양주시장이 발송한 확진자 동선 문자. 지난달 30일과 31일 확진자가 이마트 진접점에 방문한 사실이 밝혀졌지만 문자에는 '종일 자택에 머무름'이라고 적혀 있다./아시아뉴스통신=윤자희 기자

◆ 풍양보건소, 코로나19 확진자 이마트 진접점 방문에 '종일 자택에 머무름' 안내 문자 발송 

지난 2일 경기 남양주시 등에 따르면 A(66.여) 씨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시와 역학조사팀은 이날 현장 역학조사를 통해 A 씨가 3월 30일과 31일 이마트 진접점(경기도 남양주)에 들렸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그러나 확진자 동선을 일반 시민들에게 알려줘야 할 '확진자 동선 재난 안전문자'에는 A 씨가 '종일 자택에 머무름'이라는 안내뿐, 이마트 진접점 방문이 제외됐다.

'굳이 문자를 보내면 시민들의 혼란이 있을 수 있어 제외 시켰다'는 것이 보건당국 측에 주장이다.

경기 남양주 풍양보건소 관계자는 "시간이 많이 지났고, 소독도 했고, 동선이 짧고, 확진자 분이 마스크를 쓰고 계셨고, 밀첩 접촉자가 발생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오히려 문자가 나가는 것이 과할 수 있겠다 판단했다"라며 "(문자 발송 제외는) 내부적으로 회의를 걸쳐 결론을 지은 것"이라고 전했다.

또 "역학조사관이 문자를 빼라고 했다. 우린 역학조사관의 지휘에 따라 움직인 것"이라며 "굳이 문자를 올려 혼란이 있을 수 있겠다 이런 판단도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환자의 이동 경로 등을 공개하도록 명시하고 국민은 감염병 발생 상황, 감염병 예방 및 관리 등에 관한 정보와 대응방법을 알 권리가 있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신속하게 정보를 공개하여야 한다.

또한 공무원이 정당한 이유 없이 그 직무수행을 거부하거나 그 직무를 유기한 때에는 1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 또는 3년 이하의 자격정지에 처한다.
 
정용진 이마트 부회장./아시아뉴스통신=윤자희 기자

◆ "다중이용 시설이면 알려야", "유착 의혹이 있는 것", "국민 기만행위, 철저하게 조사해야"

소식을 접한 고객들과 인근 주민들은 이마트와 보건소 측의 유착 관계 의혹을 놓고 불안감과 분노 등 당황한 기색이 역력했다.

인근 주민 A 씨는 "동선이 아무리 짧아도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다중이용 시설이면 알려야 하는 것 아닌가요?"라며 "유착의혹이 있는 것 같다. 이렇게 하는 것이 사실이면 충분히 그럴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고객 B 씨는 "있을 수 없는 일이 발생한 것"이라며 "이마트와 보건소 사이에 돈이 오간 것 아니냐. 이는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다. 철저하게 조사를 해서 파헤쳐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마트 진접점은 지난 2일 확진자 방문을 확인, 방역을 실시해 문제가 없다는 것 등의 이유로 정상 영업을 강행한 바 있다.(2020년 4월 3일 자 '[단독] 코로나19 확진자 다녀간 이마트, 휴점 없이 방역만…고객 불안감↑' 제하 보도)


yoonjahe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