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강진군 한국민화뮤지엄, 5년 연속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사업 선정

  •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김주호 기자
  • 송고시간 2020-04-07 15:03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전남 강진군 한국민화뮤지엄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운영 모습(사진제공=강진군청)


[아시아뉴스통신=김주호 기자]전남 강진군이 청자촌에 위치한 한국민화뮤지엄(관장 오석환)이 5년 연속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에 선정됐다.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은 문체부 지원, 사단법인 한국박물관협회 주관으로 진행되며, 국민 생활 속 인문가치 확산 및 문화의 일상화를 실현하고 인간에 대한 성찰과 삶의 지혜 함양을 본질로 하는 인문정신문화 진흥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민화뮤지엄은 지난해 약 1900명에게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을 통해 무료로 민화체험을 제공한 바 있으며, 올해에도 ‘민화에 담는 꿈’을 주제로 길 위에 인문학을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오는 5월부터 강진군 및 다른 지역 초등학생과 자유학기제를 시행하는 중·고등학생 총 1500명을 대상으로 민화에 대한 교육을 시행하고, 민화 리빙아트 체험과 박물관 도슨트 직무를 직접 경험해볼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이 민화라는 전통 콘텐츠 속 인문학적 요소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청소년들의 직업 및 진로에 대한 가능성의 문을 열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민화뮤지엄은 이번 사업 선정으로 올해에도 지역민들에게 무상 교육의 혜택을 제공하고, 더 나아가 다른 지역 학교 등 단체가 강진을 방문하게 유도함으로써 강진군의 홍보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박물관 관계자는 “길 위의 인문학에 참여하면 우리의 전통 미술인 민화 속 도상에 담긴 의미를 알게 되고, 선조들의 소망과는 또 다른 현대인, 그리고 나의 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보다 많은 청소년이 민화 교육 통해 전통문화의 소중함과 가치를 깨닫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길 위의 인문학 접수는 5월부터 가능하며 자세한 문의는 한국민화뮤지엄 홈페이지 (http://minhwamuseum.com) 또는 유선(061-433-9770)으로 하면 된다.







cho55437080@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