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제주도, 제주도청 별관에 청렴드림카 등장

  •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장하준 기자
  • 송고시간 2020-07-01 14:56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제주특별자치도 청사 내 청렴드림카 사진 1일/(사진제공=제주특별자치도)


[아시아뉴스통신=장하준 기자]  제주특별자치도 청사 내 청렴드림카가 등장해 눈길을 모으고 있다.

제주도청 제2청사 3별관에 위치한 교통정책과 사무실 입구에는 택시 모형의 보관함이 놓여 있다.

‘청렴한 제주 공직자는 민원인으로부터 작은 답례품(음료, 간식 등)도 일체 받지 않습니다’는 문구와 함께 가져온 선물은 용무를 마친 후 되가져갈 것을 권고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는 청탁금지법 준수와 청렴한 공직문화 실천을 위해 부서를 방문한 민원인이나 직무관련자로부터 선물이나 금품을 받는 즉시 반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설치했다.

6월 한 달 간 시범 운영을 실시한 결과, 간식 등을 가지고 온 민원인이 사무실에 반입하지 않고 청렴드림카에 잠시 올려놓았다가 되가져 감으로써 작은 선물수수 사례도 사전에 예방하고, 제주도정의 청렴 의지를 홍보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나타났다.


오임수 교통정책과장은 “업무 특성상 택시, 렌터카, 버스 등 민원인 방문이 빈번한 부서인데, 청렴드림카를 배치한 이후 음료수나 간식을 들고 사무실에 오시는 분이 없어서 서로 어색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게 됐다”고 설명했다.

도청을 방문한 한 민원인은 “택시 양도․양수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해줘 감사의 뜻으로 음료수를 들고 방문했는데, 사무실 입구에 청렴드림카에 쓰인 안내문을 보고 작은 사례도 어긋난 행동임을 알게 됐다”며 “청렴에 대한 인식이 바뀌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gkwns44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