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제주도, ‘청정제주’ 방역도 관광도 다 잡는다

  •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장하준 기자
  • 송고시간 2020-07-02 15:01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제주로고/(사진제공=제주특별자치도)


[아시아뉴스통신=장하준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관광 산업을 되살리기 위해 내국인 관광객 유치를 재개한다.

제주도는 관광업계와 함께 코로나19로부터 ‘청정 제주’를 지켜낸다는 결의를 다지며 관광지 방역 및 관광객 예방수칙 이행 등 안전관광을 전제로 한 자율적인 내국인 관광객 유치 활동에 돌입했다.

특히 해외로 가지 못한 여행객들이 제주를 찾음에 따라 성수기를 맞으면서 제주관광공사·제주관광협회 공식 SNS 채널을 통해「#제값하는 착한가게」공정 관광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전개한다.

제주도는 2020년 특별 여행주간에 대비한 관광 핫라인을 구축하고 제주관광공사·관광협회와 함께 『코로나19 극복‘제주형 방역-관광 윈윈(WIN WIN)’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1 제주형 방역-관광 핫라인 구축> 코로나19로부터 도민과 관광객이 안심할 수 있는 ‘청정제주․안전관광’을 위해 관광지 대상 철저한 방역을 진행하는 한편, 공항․항만, 렌트카․전세버스 업체를 통한 ‘여행자 방역 5대 핵심수칙’홍보에 나섰다.

◈ 여행자방역 5대 핵심수칙


▴아프면 여행 일정 미루기 ▴ 여행 내내 마스크 착용하기


▴ 타인 접촉 최소한으로 줄이기 ▴ 방역수칙을 꼭 지키며 여행하기


▴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신고하기


 


<#2 제주여행업 힘모아 공모전> 코로나19 사태로 피해가 극심한 여행업체의 빠른 회복과 제주관광시장 조기 정상화를 위해 도내 100여개 여행업체에 여행객 방역키트를 전달할 예정이다. 더불어 주1회 방역 및 종사자 위생관리 및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이행수칙 준수를 전제로 관광상품 홍보 마케팅비도 추가로 지원한다.

 <#3 유명여행프로그램/제주편 방영> TV 인기여행 프로그램인<더짠내투어, 바퀴달린 집> 등과 연계해 여행지 방역·가성·가심비 등‘제주를 즐기는 슬기로운 랜선 여행’을 공동 기획해 6월 25일부터 방영되고 있다.

 <#4 `탐나오 빅할인 이벤트’ 실시 > 제주여행 수요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이달부터는 제주공공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 탐나오를 통해 입점 업체 할인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더불어 ‘안전한 제주여행’ 서약 후 제주여행상품을 구매하는 관광객에게 할인권을 제공하고 있다.

 <#5 제주관광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 전개> 여행 소비의 주력세대인 20대와 30대를 대상으로 제주여행 체험 온라인 포스팅 공모전, 유튜버 활용 제주체류 영상제작 지원사업, 온라인 페스티벌 등도 계획 중이다. 유튜버, SNS, 여행커뮤니티, 포털배너광고 등과 연계해 집중적 마케팅도 펼칠 계획이다.

제주도는 정부 차원의 지역관광 활성화 전략 방침에 따라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해 온라인·디지털 등 비대면 콘텐츠 위주로 마케팅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등 소설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다채로운 제주의 모습들을 소개하고 있으며, 더불어‘감염병 예방 수칙’과 코로나19 의료진에 대한 감사의 뜻을 전하는‘덕분에 응원 메시지 챌린지’영상을 제작·송출한 바 있다.

 다중집합장소인 국내 공항 5개소에서는 ‘당신이 몰랐던 제주이야기 이미지’ 와이드칼라 이미지 광고도 진행하고 있다. 이는 향후 지하철, 영화관 등으로도 확대할 계획이다.

강영돈 제주특별자치도 관광국장은 “「안전관광, 청정제주」를 위해 관광업체 등 민관 협력으로 더욱 철저하게 방역하고, 여행객 예방수칙 이행 캠페인을 펼치며 성수기를 대비하고 있다”며 “제주를 찾는 모든 분들이 코로나19 방역 수칙 준수에 동참해 달라”고 밝혔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도 1일 담화문을 통해 “코로나19 확산은 개인의 문제가 아닌 공동체의 문제인 만큼 여행객 한 분 한 분이 반드시 마스크 착용해 줄 것”을 당부한 바 있다.

한편, 6월 30일 기준 제주를 찾은 관광객은 총 453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3% 감소한 수치이지만, 지난 6월 18일부터 일 평균 내국인 관광객이 3만 이상을 유지하며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gkwns44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