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경남 4개 상권 '스마트 기술 구축' 공모 선정

  • [경남=아시아뉴스통신] 박유제 기자
  • 송고시간 2020-09-17 10:09
  • 뉴스홈 > 산업/경제/기업
마산 어시장, 김해 율하 카페거리, 진주 로데오거리 등
[아시아뉴스통신=박유제 기자] 창원 어시장과 김해 카페거리, 진주 로데오거리 등이 '스마트 기술' 구축으로 상권 활성화를 기대하게 됐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2020년 소상공인 스마트 시범상가 지원사업’ 하반기 추가 공모에 경남도내 4개 상권이 추가 선정돼 최대 10억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됐다. 
 
중기부 '스마트 상권 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된 김해 율하 카페거리.(사진제공=경남도)

경남도는 지난 6월 상반기 2개 상권이 공모 선정됐으며, 이후 정부 3회 추경에 따라 진행한 추가 공모사업에 8개 상권을 신청해 최종 4개 상권이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중기부 신규 공모사업으로 진행하는 ‘소상공인 스마트 시범상가 지원사업’은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해 소상공인 상권에 스마트 기술을 도입, 상권을 디지털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올해 하반기 중 완료할 계획인 ‘스마트 기술 구축사업’으로 이들 상권에서 주문·결제 시 접촉 최소화를 위한 비대면 주문 시스템이 가능하고, 상가 내 점포별 특색에 맞는 스마트 기술이 된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침체된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기존 자부담 10% 조건을 제외한 나머지 전액을 국비로 지원한다는 점은 상인 부담을 경감 차원에서 의미가 있다.


공모에 선정된 복합형 상권에는 상권 당 참여점포 수요에 따라 최대 3억원까지 국비 지원이 가능한데, 스마트기술 도입 개별 점포별 최대 500만원까지 지원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추가 공모사업은 부울경 지역에서는 경남지역 상권이 유일하게 선정돼 향후 영남권의 소상공인 상권 디지털화에 경남이 선도적 리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경남도는 6월 발표된 최초 공모사업에서 선정된 창원 명서시장과 시티세븐상가 등 2개 상권에 스마트 기술 구축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김기영 도 일자리경제국장은 “경남도가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 공모사업에도 4개 상권이 추가로 선정돼 동남권 최대 스마트 시범상가를 조성할 수 있게 됐다”며, “상권을 찾는 방문객이 스마트한 쇼핑을 즐기고, 도내 상권이 보다 활성화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forall1@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