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경기도사이버도서관, 독서소외계층 책나눔 '책드림 꿈드림' 2차 대상기관 선정

  • [경기=아시아뉴스통신] 양종식 기자
  • 송고시간 2020-09-17 10:31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책놀이 체험 키트./사진제공=경기도사이버도서관

[아시아뉴스통신=양종식 기자] 경기도사이버도서관이 독서 소외계층에 도서 보급을 진행하는 경기도 책나눔 사업 '책드림, 꿈드림' 2차 대상기관을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달 책나눔 2차 신청접수를 통해 131개 기관이 도서보급을 희망했으며, 심사기준에 따라 지역아동센터, 노인시설, 장애인시설, 보호센터 등 95곳이 선정됐다.


올해 경기도 책나눔 사업은 총 160곳을 선정해 도서 1만6000권을 보급하게 된다. 지난 7월 노인·장애인시설 등 독서소외기관 65곳에 1차 보급했고, 이번 2차로 선정된 95곳에는 다음 달에 도서보급이 이뤄질 예정이다.

보급 도서는 지난달 초 평론가, 독서교육가, 사서 등 전문가가 모여 연령별, 주제별, 난이도를 고려해 큐레이션(특정한 주제에 맞는 여러 책을 선별해 독자에게 제안하는 것)한 목록집 '책드림, 꿈드림'에 수록된 책들이다. 900권의 목록에서 각 기관의 성격과 이용대상에 맞게 100권이 선별돼 보급된다.

단순히 책 보급에서 끝나지 않고 독후프로그램도 지원한다. 당초 예정돼 있던 방문형 독후프로그램이 비대면 독후프로그램으로 전환되면서 1·2차 선정된 160개 기관 모두에게 지원될 계획이다.


각 기관마다 담당자들이 독서활동과 디지털 시대 책읽기 지도를 할 수 있도록 온라인 독서교육 강연과 도서 활용을 위한 온라인 책놀이 특강이 개설된다. 기관별로 책놀이 키트(팝업북 체험키트 3종, 업사이클링 팝업북 체험키트, 걱정인형 만들기 키트, 그림책 컬러링 체험키트 중 택1)와 간식을 제공해 기관 내부에서도 즐겁게 책놀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연제찬 도 평생교육국장은 “이번 도서보급을 통해 위축된 독서활동이 다시금 활발히 이어나가기를 희망하며, 제공된 비대면 독후프로그램으로 기관 이용자들이 코로나19로 지친 마음을 위로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didwhdtlr7848@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