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함양군 브리핑]치매안심센터, 이발(28)데이 ‘단비살롱’ 절찬리 운영

  • [경남=아시아뉴스통신] 장인영 기자
  • 송고시간 2020-10-29 20:23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함양군보건소 치매안심센터가 운영하는 이발데이 단비살롱. /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장인영 기자] 경남 함양군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28일 치매어르신 가정으로 미용사가 직접 방문해서1:1 미용서비스를 지원하는 이발(28)데이 ‘단비살롱’을 운영했다.
 
‘단비살롱’은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으로 잠시 중단되었으나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로 완화되면서 10월부터 다시 정상 운영 중이다.

 
미용서비스 지원 대상은 치매 질환 특성과 관련해 와상 등 복합적인 문제로 미용실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치매어르신이며 ‘대한미용사회 함양군지부’ 소속 미용사의 봉사로 진행된다.

◆군의회 ‘산양삼 특화산업 진흥센터’ 건립부지 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

민선7기 함양군이 집행부와 의회간 소통과 협치를 통해 지역 현안을 원만하게 해결해 나가는 등 군 발전을 위한 대승적 발걸음이 주목받고 있다.
 

함양군의회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임채숙, 위원 김윤택·이경규·홍정덕 의원)는 28일 함양읍 대덕리 241번지 일원에 건립될 산양삼 특화산업 진흥센터 건립 부지에 대한 공유재산관리계획을 승인했다.
 
그동안 사전 협의 부재, 천연기념물 상림공원 인근 설립 문제 등으로 첨예한 갈등을 빚었던 산양삼특화진흥센터 설립이 집행부의 다각적인 설명과 의원들의 이해 등을 통해 원활하게 해결된 것이다.
 
이번 함양군의회의 대승적 승인을 통해 2022년까지 99억원(국비 100%)이 투입되어 함양읍 대덕리 241번지 일원에 한국임업진흥원 산하 국내 산양삼 산업을 총괄할 산양삼 특화산업 진흥센터가 들어서게 됐다. 

◆수동면자원봉사협의회, 사랑의 집수리
 
함양군 수동면자원봉사협의회(회장 안동근)는 28일 주거환경이 열악한독거노인 가구를 찾아 자원봉사 활동을 펼쳐 귀감이 되고 있다.
 
회원들은 베란다가 내려앉아 노후화된 독거노인 가구를 방문, 긴급 베란다 테크시공을 재능기부로 마무리했다.
 
안동근 회장은 “회원들과 함께 집수리가 잘 마무리가 되어 기뻐하시는 어르신을 보니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봉사활

◆ 재난기본소득 지급률 97%…11월 20일까지 연장 지급
 
군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함양형재난기본소득 신청 기간을 11월20일로 연장한다.
 
군에 따르면 27일 기준, 지급 대상 군민 97%인 3만7841명이 긴급재난기본소득을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군은 아직까지 수령하지 않은 군민들 모두가 수령할 수 있도록 11월20일까지 신청기간을 연장, 모든 군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앞서 함양군은 추석을 앞두고 코로나19와 수해로 어려움을 겪는 모든 군민들에게 현금과 함양사랑상품권 각 5만원씩 모두 10만원의 ‘함양형긴급재난기본소득’을 지원하고 있다. 긴급 재난기본소득은 읍면 사무소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이번 함양형긴급재난기본소득 지급을 통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군민들에게 희망을 전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귀농인체류형센터 입교생, 참여 실습 작물 고구마 1톤 '첫 수확'
 
‘귀농인 체류형 농업 창업지원센터’ 입교생 50여명이 29일 실습농장에서 고구마 1톤을 수확했다.
 
이날 수확한 고구마는 센터 입교생들이 지난 5월부터 심고 가꾼 실습 작물로 첫 수확의 기쁨을 안겼다.
 
'함양군 체류형 농업 창업지원센터'는 예비 농업인의 귀농 실행단계에서의 두려움 해소와 안정적 정착 유도를 위해 2018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체류형 주택 65㎡(20평형) 20세대, 47㎡(15평형) 10세대, 세미나동, 하우스, 텃밭 등 각 1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올해 입교생은 지난 1월 서류와 면접심사를 통과한 30세대이며, 심사를 통과하면 연 보증금 57만6천원 ~ 76만5천원과 교육비 월 19만2천원 ~ 25만5천원을 군에 납부하면 된다.
 
입교생은 9개월간 군에서 편성한 교육시간의 80%이상 출석해야 수료가 가능하며, 교육내용은 기초농업과정, 전문분야 과정, 농촌문화생활 과정 등이고 텃밭에서 실습교육도 한다.
 
실습에 참가한 한 입교생은 “처음해보는 농사일이 힘들고 두려웠지만 첫 수확을 하니 보람도 있고 농사일에 대한 자신감도 생겼다”며 “수확한 고구마는 이웃들과 함께 나누어 먹겠다”고 전했다.

◆‘2020 민관협치 우수사례 공유대회’ 우수상 쾌거
 
지난 28일 경남도 주관으로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단체 등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된 ‘2020 민관협치 우수사례 공유대회’에서 함양군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경남도가 지속가능한 협치 문화 조성과 확산을 위해 다양한 민관협치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공유․확산하고자 지난 8월부터 도 소속 기관,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단체 등을 대상으로 전체 49건의 우수사례를 신청 접수 받았다.
 
이날 대회에서 함양군 혁신전략담당관 김현우 주무관은 민·관·공이 함께하는 작은 학교 살리기 ‘농촌 유토피아’구현을 주제로 발표해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폐교위기에 직면한 서하초등학교를 살리기 위해 시작된 '작은 학교 살리기 사업'이 경남도, 함양군, LH,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서하초학생모심위원회로 구성된 5개 기관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붕괴위기 농촌 지역을 전면적으로 재생하는 '농촌 유토피아 사업'으로 확대 발전한 사례를 소개했다. 

◆지리산함양시장, 온누리상품권 페이백 이벤트 개최!
 
함양군(군수 서춘수)이 11월2일부터 15일까지 전통시장 활력제고를 위한 소비촉진행사로 지리산함양시장 온누리상품권 페이백 이벤트를 개최한다.
 
이번 이벤트는 지리산함양시장에서 5만원 이상 구입 고객에게 온누리상품권 5천원을 돌려주는 행사로, 구입액 30만원 한도 내에서 온누리상품권 3만원까지 지급한다.
 
군은 지난 7월에도 온누리상품권 페이백 행사를 추진, 매출이 크게 증가해 코로나 이후 오랜만에 시장 상인들이 얼굴에 미소를 짓게 했다.
 
군은 코로나19 여파로 위축된 지역경기를 회복하기 위해 함양사랑상품권 10% 특별할인 행사를 오는 11월까지 진행하고, 각종 소상공인 지원시책과 사용료 유예 등을 추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a0115502989@gmail.com